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에 정치권 등 후폭풍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에 정치권 등 후폭풍
  • 김도우
  • 승인 2019.04.1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뒷북 행정’ ‘여건 운운 언어도단’ ‘균형발전 시각에서 재검토 돼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에 정치권 등이 반발하고 있어 후폭풍이 예상된다.

김광수 의원은 14일 전주일보와 통화에서 전북도, 민주당의 안이한 대처가 지정유보에 이르렀다이는 사실상 하지 않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3금융중심지 보류결정은 사실상 반대로 총선을 앞둔 부산·경남 눈치보기이다청와대와 민주당은 전통적인 표밭인 전북보다는 총선 전략지역인 부산 경남지역을 우선적으로 감안한 정치적 결정을 내리고 말았다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또 전북도민들과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이 쉽게 뒤집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도민들 앞에 이 사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도민들을 우롱한 것에 대해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정엽 민주평화당 전북도당 위원장은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겠다는 약속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일 뿐만 아니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겨져 있다청와대와 민주당에 3금융지지정이 실패한다면 도민들의 분노와 저항에 직면할 것을 반복적으로 강력 경고했음에도 전북도민들은 안중에도 없이 총선을 앞둔 시점에 부산·경남 지역챙기기만 골몰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민주평화당은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손바닥 뒤집듯 버렸다고 지적하고 전북 홀대를 상징하는 일대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전북의 금융중심지 추진을 유보하면서 전북혁신도시의 여건 미성숙이라는 표현을 동원하고 서울과 부산의 기존 금융중심지 내실화라는 꼬리표를 단 것은 문재인 정부의 궁여지책에서 나온 언어도단이라고 비난했다.

민주평화당은 금융도시 지정이 돼야 여건 마련을 위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제3금융중심지 지정 쟁취를 위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전북도당도 논평을 내고 연기금 운용본부가 있는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며,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있는 정부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산의 눈치를 보면서 정치적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며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전북혁신도시에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운용기금은 650조에 이르는 세계 3위의 국부펀드 규모라고 언급하고 여건이 성숙되지 않아 금융중심지로 육성할 수 없다는 논리는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전북도당은 연기금을 축으로 한 자산운용기관들의 중심지로 가장 적합한 곳이 전북혁신도시라고 강조하고 정치적 논리가 아닌 객관적이고 균형발전 적 시각에서 이번 결정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