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무산'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무산'
  • 김주형
  • 승인 2019.04.1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금융중심지 지정 위한 정주여건 등 부족하다" 보류 결정
-도 "전북 실정에 맞는 지역특화형 금융도시 조성에 전력다할 것" 강조
-김광수 국회의원 "청선 의식해서 부산 경남 눈치보기다" 강하게 반발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됐다.

12일 금융위원회는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연 뒤 "전북 혁신도시의 경우 현재 여건으로는 금융중심지로 지정되기 위한 준비가 더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여건이 갖춰질 경우 추가 지정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북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종합적인 정주여건 등 금융회사가 자발적 이전을 검토할 여건을 만들고 농생명과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계속해서 논리적으로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중심지는 국제금융도시로 성장시킬 금융허브를 의미한다. 지난 2009년 서울과 부산이 지정된 후 10년만에 제3금융중심지 선정 논의가 열렸지만 결국 불발됐다.

또 금융위는 중심지를 추가 지정하는 것보다는 서울과 부산 등 기존 중심지를 내실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는 점에서 향후 논란이  예고 된다.

문 대통령은 당선 후 100대 국정과제에도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포함시켰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되자, 전북도는 지속적으로 금융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전북도민의 기대가 많았던 금융중심지 지정이 이번에 결실을 맺지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금융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의 종합금융, 부산의 해양·선박파생상품의 특화금융과 별개의 자산운용 중심의 전북 특화모델을 정책당국에 제시하면서 국가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 측면 및 국가균형발전 측면을 강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론이 난 것은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또 그는 "650조원의 국민노후 자금을 운영하는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영본부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전북도의 금융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면서 "전북의 실정에 맞는 지역특화형 금융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광수 국회의원(민주평화당, 전주갑)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의 제3금융중심지 보류 결정에 대해 '총선 앞둔 부산 눈치보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 의원은 이날  "이번 금융위원회의 제3금융중심지 보류결정은 ‘사실상 반대’로 총선을 앞둔 부산·경남 눈치보기”라며 "전북도민들과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이 쉽게 뒤집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도민들 앞에 이 사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의 앞길이 청와대와 민주당의 무관심속에 미세먼지 가득한 거리처럼 답답한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면서 “이번 보류 결정은 전북발전에 대한 훼방행위로 전북도민의 강한 저항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