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떠난 전북...상용차산업 육성으로 자동차산업 부활 기지개
한국지엠 떠난 전북...상용차산업 육성으로 자동차산업 부활 기지개
  • 김도우
  • 승인 2019.01.31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예타면제 결정에 따라, 군산공장 폐쇄 여파를 입은 전라북도 지역의 자동차 산업이 부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29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 따르면, 전라북도는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의 예타 면제 결정에 따라 2023년까지 총1,9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게 된다.

이는 미래형 친환경 상용차 개발이 주된 목적으로, 전북은 이를 통한 자율주행 및 친환경 기술 개발, 상용차 산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전북은 이번 예타면제 결정으로 인해 4,800여개의 일자리 창출 및 8,400억원 이상의 생산 유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군산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지역 경제 침체 여파 회복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란 점도 전북도의 설명이다.

관련 업계도 사업의 당위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두산인프라코어 등 상용차 및 건설기계 제조사들이 전북 지역에 다수 입지한데다, 정부 기관 산하의 상용차 부품 시험 주행장 등 배후 시설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2.5톤 초과 화물차와 16인승 이상의 버스 등 중대형 화물차의 국내 생산량은 약7만1,000대 수준으로, 이 중 전북에서 생산된 차량은 6만7,000여대에 달한다.

이는 약 95%의 중대형 상용차가 전북에서 생산됐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송하진 지사는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예타면제는 매우 중요한 시점에 결정된 것이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본이 되는 사업일뿐더러 중대형 상용차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라고 말했다.

사업 계획서에 따르면, 약 1400억원을 생태 조성과 연구개발 지원에 투입할 계획이다. 상용차 부품 기업 집적단지 조성과 입주 기업의 핵심 부품사업 전환에 760억원, 새만금 방조제 하부 수변도로를 활용한 자율주행 시험로와 상용차 전장부품 연구기반 구축에는 665억원이 투자된다.

송 지사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인프라 구축 사업은 국가 예비비 활용을 우선 추진할 계획”이라며 “기술개발 사업 예산은 2020년 본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