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공천 폐지 안하려는 꼼수
정당공천 폐지 안하려는 꼼수
  • 고주영
  • 승인 2014.02.20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상향식 공천제도 입방침 비난… 오늘 국회서 기자회견

민주당은 19일 새누리당의 상향식 공천제 도입 방침에 대해 "기초선거 정당공천을 폐지하지 않으려는 여당의 꼼수"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가 정치개혁으로 내세웠던 기초선거의 정당공천 폐지 약속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혼선과 혼란을 막아야 하다"고 밝혔다.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자신들의 공약을 헌신짝 버리듯 내팽개치고 상향식 공천제, 오픈프라이머리 등을 운운하면서 파렴치하게 말을 바꾸는 철면피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박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이러한 새누리당의 후안무치에 맞서 국민의 요구이자 시대정신인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실현시켜 국민이 바라는 정치개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 당헌·당규개정 특별위원회는 상향식 공천제도 전면 시행 등을 담은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는 당 최고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거쳐 당헌·당규 개정이 확정되면 오는 6월 지방선거부터 상향식 공천 제도가 적용된다.

상향식 공천을 위한 경선은 '일반당원 50%+국민참여 선거인단 50%'를 각각 반영해 실시할 계획이다.

특위는 또한 현재 '공천심사위원회'의 명칭을 '공천관리위원회'로 변경하고,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에 현역의원 및 당협위원장이 3분의 1이상 참여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정도 마련했다.

다만 민주당이 오픈프라이머리(개방형국민경선제)를 도입할 경우 다시 새로운 공천 개혁을 만들기로해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합의해주지 않는 이상 공천제 폐지는 불가능하고, 최근 당내에서 거론 되고 있는 무공천을 할 경우 선거에서 감수해야 할 부담이 적지 않아 고민에 빠진 상태다.

이 같은 움직임에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지난14일부터 초·재선 의원부터 상임고문까지 만나 지방선거 규칙과 관련한 여론 수렴 릴레이 회동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는 공천을 실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라는 분석이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1주년을 맞아 입장을 들은 뒤 공천에 대한 최종 입장을 확정 밝힐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20일 오전 11시 국회에서 시민단체와 함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한다.참석자들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가 국민에게 약속한 대선공약임을 상기시키고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의 약속 이행을 촉구할 예정이다./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