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 지역사회가 도와주세요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 지역사회가 도와주세요
  • 전주일보
  • 승인 2014.01.06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대부분 학교 철회불구 상산고만 고수

이제 상산고만 남았다.

역사왜곡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 대부분이 채택을 철회한 가운데 전주 상산고만이 이를 고수하면서 학생과 학부모, 교육단체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재학생들이 철회를 위한 서명운동에 나서고 총동문회도 반대에 나서는가 하면 지역사회 비난여론도 높아지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5일 전교조 전북지부 등에 따르면 학생들이 교학사 교과서 채택 반대와 철회 서명을 벌이고 있다. 서명은 학생회 주도로 채택에 대해 ‘찬·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와 함께 일부 학생들에 의한 자발적인 채택반대 서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 졸업생은 정문 앞에서 시위를 벌였고 상산고 홈페이지나 인터넷 토론게시판에는 채택 취소를 요구하는 다수의 글들이 올라왔다.

여기에 자신을 전주 상산고 학생이라고 밝힌 한 네티즌이 지난 4일 오후 온라인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에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채택 교과서를 수정할 수 있는 기간은 6일까지로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학교 측에서는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라서 학생회 간부들은 이 일에 참여할 수 없다. 현재 졸업생들과 언론, 시민 단체에 도움을 요청하고 있지만 이사장, 교장, 교감이 모두 완강한 입장이어서 상황이 나쁘다"면서 주변의 도움을 당부하는 글을 남겨 파문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또 채택 철회를 촉구하는 각계의 성명서도 이어지고 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일본에서는 아베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역사왜곡, 군국주의 부활을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런 움직임 속에서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진실된 역사를 가르치기 위한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 지정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역사교과서를 채택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오류와 심각한 역사왜곡 논란으로 엉터리 역사교과서라고 지적됐던 역사 교과서를 채택한 전주 상산고가 제대로 된 교육기관인지, 바로 된 역사인식을 갖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철회를 촉구했다.

또 조형철 전북도의원도 "교학사 교과서의 근본적인 문제점의 본질은 단순히 몇몇 용어 사용 문제가 아니다. 전반적인 접근방법이 민족의 주권과 자주성에 대한 인식 없이 제국주의 힘의 논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면서 "역사에 대한 서술은 관점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다. 그러나 한 나라의 역사교과서가 지녀야할 최소한의 사실관계 왜곡이나, 제국주의 힘의 논리를 정당화하는 내용은 상식이하로 교과서로서 함량미달이라 할 수 있다"며 철회를 주장했다.

민주당 전북도당도 " 올바른 가치관과 국가관을 가르쳐야 할 학교에서 왜곡되고 편향된 국사책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전북의 명문이며, 도민의 자랑이었던 상산고가 이번 잘못된 채택으로 수치스러운 길을 가게 될까 우려된다. 따라서 상산고는 다른 7개 학교와 같이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바이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상산고는 학생과 총동문회, 각계위 이같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뚜렷한 입장표명없이 학생 대자보를 철거하거나 홈페이지 내 반대글을 삭제하고 6일 간부회의를 열고 채택 철회 여부에 관한 최종 입장을 밝히겠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교육청은 대자보 철거와 홈페이지 글 삭제가 지난해 8월 공포된 전북학생인권조례 제16조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상산고가 홈페이지에 올라온 학부모 글을 일괄 삭제하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의 문제를 지적한 학생의 대자보까지 철거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가능성이 있다"면서 "전북학생인권조례 위반과 교육청 지침 위반 여부를 따져보기 위해 6일쯤부터 상산고를 방문해 실태조사를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태일·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