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노인취업센터 졸속추진
전주시 노인취업센터 졸속추진
  • 임종근
  • 승인 2007.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노인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취업지원센터의 건립을 추진하는 과정에 졸속으로 처리되고 있어 말썽이 일고 있다.
  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2차례에 걸쳐 부지 및 건물 매입과정에서 주먹구구식의 행정을 펼쳐 시간만 낭비하는 꼴이 됐다.
  당초에 매입을 계획한 효자3동 소재 영일목욕탕 건물은, 건물 입구에 LPG충전소가 있으며, 1997년 건축된 목욕탕 용도의 노후 된 건물로 리모델링 시 건물의 구조적인 안전 문제가 대두돼, 2차로(07년3월)효자3동 소재 다가구주택 매입을 검토해 왔다. 그러나 감정가와 건물주의 매매가격의 차이의 폭이 크고, 주차장 또한 2대 이상의 주차가 어려울 정도로 협소하여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해당관계자의 시간낭비와 취업을 간절히 원하고 있는 노인들의 애만 태우고 있었다.
  따라서, 전주시는 3번째(07년 5월)선택한 지역은 효자동1가 692-3,4,5 번지로 안행사 부근의 시유지 260평을 활용하여 건물을 신축 계획 중에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의 예산이 총13억5천만 원(특별5억5천, 도비1억, 시비7억)인데 아직도 예산자체가 확정이 되지 않고 있어, ‘그림에 떡’인 것이다.
  처음에는 이사업의 사업비가 7억으로 책정했는데, 지금은 13억5천만 원으로 6억5천만 원이 사업비로 증가되었다. 이렇게 사업비의 부족에 부딪치자, 급기야 행자부에 특별교부세(2억5천)비도변경을 신청하였지만 검토 중이다.
  특히, 안행사 부근 이 노인취업지원센터 위치는 곡선 경사로에 위치(운전자 시야거리 약8M)하고 있어 차량 진 출입 시 교통 혼잡과 대형사고의 우려가 있는 지점이다. 이 시설을 이용하는 연령층을 고려한다면 교통안전대책이 필수적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당초 건물을 매입하여 리모델링 할 계획이었으나 시유지를 활용한 신축으로 계획 변경에 따라 사업비가 증가하였으며, 행자부의 비도변경이 승인되면 6월중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이행, 7월중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 설명한다.
임종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