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진공원 전통정원, 시민이 만들어요
덕진공원 전통정원, 시민이 만들어요
  • 김주형
  • 승인 2013.09.2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덕진공원 전통정원 조성사업이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통해 새로운 변화의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이끌어 모을 덕진공원 전통정원 조성을 위한 무한상상 아이디어 공모를 30일부터 10월말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한상상 아이디어 공모 프로젝트는 덕진공원을 가장 한국적인 전통정원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시민들의 생동감 있는 참여를 독려하고 적극적인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로서, 기존의 타 아이디어 공모사업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먼저, 시민들이 제안하는 모든 아이디어는 원칙적으로 전부 공개토록 했다. 이를 통해 모든사람들이 타인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더 발전시켜나갈 기반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둘째, 댓글만 달아도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타인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이를 보완하거나 더욱 발전시키는 우수한 댓글에 대해서도 인센티브를 제공하해시민들의 아이디어가 상호소통을 통해 점차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댓글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아이디어는 향후 우수 아이디어 선정시 가점이 부여될 예정이다.

셋째, 팀별 단체 참여를 적극 지원한다. 다양한 아이디어의 소통과 선순환을 이끌기 위해 사내동아리나 인터넷 카페 등이 단체참여를 원할 경우 별도 아이디어 공유 공간 지원 및 팀별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는 개방 공유 소통 등을 핵심으로 하는 정부 3.0시대에 발맞춘 프로젝트로서 이를 통해 덕진공원 전통정원 조성사업의 밑그림에서부터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나아가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해 전통정원의 모습들을 시민주도로 디자인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공모에서 덕진공원의 범위는 덕진연못을 비롯해 조경단, 건지산 편백숲, 소리문화의전당, 오송제, 동물원, 연화?대지?덕암 마을을 포함하는 약350만㎡의 넓은 면적으로서 이번 아이디어 공모는 덕진공원에 생명을 불어넣을 새로운 스토리 발굴, 권역별 활성화 방안, 덕진공원 브랜드 전략, 마을 상생방안 등 덕진공원을 새롭게 창조해 나아갈 아이디어라면 어떤 상상력을 발휘하든지 제안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무한상상 프로젝트에 참가하고자 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지역제한 없이 누구나 참가가능하며 전주시청 홈페이지 시민참여코너의 무한상상 아이디어 제안방에 접속해 덕진공원 전통정원 조성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아이디어 제안서를 시청 기획예산과로 보내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아이디어를 제출한 개인 또는 단체에 대해서는 심사를 거쳐 전주시장 표창 및 부상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며 선정된 아이디어는 현재 추진중인 덕진공원 전통정원 용역에 반영해 사업추진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