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선미촌 이주대책 시급
전주 선미촌 이주대책 시급
  • 김주형
  • 승인 2013.09.0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사 인근에 위치 지역 이미지 훼손·도심 재생 걸림돌

전주시청사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속칭 선미촌에 대한 이주대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관광객 500만시대를 맞아 지역 이미지 실추를 막고 도심재생을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수립이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주시 완산구 서노송동에 위치한 속칭 선미촌은 청소년유해환경업소 밀집지역으로, 지난 196년대부터 형성되기 시작해 현재도 성매매 업소 일부가 영업을 하고 있으며 77세대에 105명이 거주하고 있다. 또 선미촌은 기린로와 남북로가 좌우측에 위치하고 있고, 주변에 전주시청,전주농협, 보험회사 등 대형건물이 입지해있으며 동측으로는 주거밀집지역이 형성되어 있는 중심지역으로 지역이미지 실추와 도심 재생사업에 걸림돌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시가 지난 2009년 성매매 업소 건물을 고쳐 여성 단체를 집단 입주시키거나, 건물을 모두 철거하고 시민 공원이나 주차장을 짓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답보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5일 열린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김윤철 의원은 시정질의를 통해 년간 관광객 500만 시대를 맞은 전주시의 시청사 뒷편에 선미촌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지역이미지 훼손과 함께 도심재생 사업에 걸림돌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향후 도시재생거점센터가 준공되면, 타지자체의 벤치마킹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거점지 초입에 선미촌이 위치해 있는 것은 도시재생의 취지를 무색하게 함은 물론 전통문화중심도시로서의 이미지를 훼손시킬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의원은 선미촌은 청소년유해환경업소 밀집지역으로서 자녀를 둔 가정은 근처를 피할 수밖에 없고 이런 연유로 인구유입의 치명적 저해요인이 되고 도심공동화의 간접적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전주의 치부일 수밖에 없는 선미촌의 기능전환에 대한 전주시의 정책구상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전주시장은 선미촌 기능전환이 반두시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되나, 이 일대를 공원 등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하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시 주민 동의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토지매수 등에 4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단기간 내에 정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송시장은 선미촌 정비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만큼, 기능전환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개발할 것인지 중·장기적 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행해 사업추진 방법을 다각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