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주도 통합찬성 움직임 확산
민간주도 통합찬성 움직임 확산
  • 김주형
  • 승인 2013.05.07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진면-운주면 주민 지지선언 시작… 주민투표 영향 주목

전주-완주통합을 위한 완주군 주민투표가 6월 말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찬성에 대한 의견제시가 활발해지면서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3일, 전주지역에서는 완주-전주 상생통합추진협의회 주관의 범시민사회단체 전체회의를 통해 통합추진 결의대회가 개최된데 이어, 6일에는 완주군내 읍면단위와 마을을 중심으로 '통합찬성 지지성명'을 내는 등 양 지역 통합을 찬성하는 목소리가 동시다발로 이어지고 있다.

완주군민협의회(상임대표 문형남)에 따르면, 6일 오후 3시 용진면 로컬푸드 직매장(용진농협 2층)에서, 이어 오후 7시에는 운주면 일미집에서 각 지역별 통합에 찬성하는 주민 300여명이 자발적으로 집결해 '완주-전주 통합찬성 지지선언'을 실시했다.

그동안 완주군내에서는 통합에 찬성하면서도 지역정서상 밖으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던 상황을 생각하면 이같은 찬성측의 자발적인 움직임은 향후 주민투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관이나 완주지역 내 찬반을 대표하는 단체와는 별도로 처음으로 주민들 스스로 각자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는 것은, 통합을 대하는 주민들의 의식이 더욱 성숙되었고 진지해졌다는 반증이라는 분석이다.

완주군민협의회 관계자는 "용진면과 운주면을 시작으로, 오눈 9일 삼례·봉동 등 지역내 13개 읍면단위 통합찬성 지지성명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면서 "단순히 찬성과 반대를 떠나 우리의 미래를 스스로 결정하고 훗날 후회없는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주민투표가 확정적인 완주군지역의 투표율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주지역 통합찬성단체인 완주-전주상생통합추진협의회는 "지난 해 4월 통합을 정부에 건의한 이후, 상생발전사업이 성과를 거두면서 민간차원의 통합운동이 추진되고 이제 서로 각자가 가진 의견을 마음껏 이야기하고 함께 미래를 고민할 수 있어 무척 반갑고 고마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완주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찬성운동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다음 달 말에 예정된 주민투표의 투표율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된다.

주민투표법 제 24조는 주민투표의 효력을 '전체 투표수가 주민투표권자 총수의 3분의 1(33.3%)을 넘는 경우'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번 주민투표에는 지난 보궐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통합선거인명부를 활용한 사전투표제(부재자투표제)가 도입되어, 선거일 5일전부터 2일 그리고 본 선거일 등 실질적으로 총 투표일이 3일이 된 만큼 투표율을 높이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통합에 반대하는 완주군 58개 시민·사회단체들도 7일 삼례문화체육센터에서 범 완주군민 출범식을 열고 통합에 반대하는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