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공무원 사기진작책 마련해야
복지 공무원 사기진작책 마련해야
  • 김주형
  • 승인 2013.04.2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장·군수협, 보육사업 보조율 인상·농민 노령연금제 도입 등 정부에 건의키로

전북도시장·군수협의회는 최근 사회복지 공무원들의 처우 및 열악한 근무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복지 공무원들의 사기진작 대책을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 촉구하기로 했다.

시장·군수협의회(회장 송하진 전주시장)는 24일 부안군청 회의실에서 민선5기 제11차 ‘전라북도 시장?군수협의회’를 갖고 당면 지방 현안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송하진 시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복지정책 확대로 업무량이 급증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대책을 전주시 건의 주요 안건으로 내놓고 이를 위한 방안을 시장군수협의회 차원에서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송 시장은 "정부 정책과 사회적 요구로 인해 사회복지에 대한 업무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담당 공무원들의 업무부담 해소방안은 극히 취약한 형편이다"며 "앞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요구와 업무가 계속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업에서 일하는 사회복지 담장자들의 사기진작책이 정부 차원에서 세부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장군수협의회는 또 이날 지난 2월 출범한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에 융합하는 지역 발전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고, 전북발전을 이끄는데 시군간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역량을 극대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올해를 지방자치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으로 보고 실질적 지방분권, 견고한 지방재정력 구축, 지역균형발전을 이끌어 지역주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선진 지방자치를 실현하는데 협의회가 구심점이 되도록 단체장의 지혜와 노력을 결집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영유아보육 전 계층 확대 및 양육수당 추가지급으로 인해 지방의 추가 부담분이 늘어 대부분의 시군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보육사업 국고보조율 인상 및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의 4월 국회 통과를 강력 촉구했다.

이 밖에도 농촌도시 중저가 숙박시설 개선사업 지원, 도시 기반시설인 국도 병목구간 개선,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농민 노령연금제 도입 등에 대해 토론하고 관계부처에 공동으로 이를 건의하기로 했다.
송하진 협의회장은 "지금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새로운 변화와 개혁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이다"면서 "시군 모두가 지역발전과 상생발전이라는 진정한 가치 아래 소통과 융합의 행정을 시행하자"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