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항공대 임실이전 가시화
전주 항공대 임실이전 가시화
  • 김주형
  • 승인 2013.02.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군, 의견 접근… 보상대책 등 최선

전주 항공대 이전을 두고 전주시와 임실군 사이에 상당한 의견 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는 35사단 이전과 관련, 지리한 법적다툼이 완료되고 오는 8월말 부대이전을 매듭짓기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또 법적 다툼이 끝남에 따라 명도소송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고 있고 임실군 소유 공유지는 16회에 걸쳐 협의 제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협의가 이행됨이 없었으며 신속한 마무리를 위해서 전북도에 조정절차(재결)를 신청할 예정이며 조정결과에 따라 후속 절차도 신속히 이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항공대 이전과 관련해서도 사업예정지역(이전대상지역)에 토지소유자가 50인 이상인 경우에 해당 자치단체장과 협의해야 하지만, 임실 6탄약창과 같은 기존 군용지는 신규 민간지역이 아니므로 민간토지소유자 수용협의문제가 없어 법적으로는 해당 자치단체장의 협의가 의무화 되어 있지 않아 임실군의 동의는 법적 절차가 아닌 상생 협력의 산물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는 그동안 임실군 각지역 주민숙원사업에 대해서 임실군과 에코시티(부대이전사업 민간 대행사)와 중재해 실무협의의 결실을 일궈냄으로써 군의 공식적인 수용 결정만 남겨 놓은 상태이며 35사단 이전에 이어 항공대 이전으로 인해 임실군 발전이 가일층 가속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다음 달 중으로 전주시와 국방부간 합의각서 제출을 통해 항공대 이전사업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며 1개월 이내에 국방부 승인이 완료되면 항공대 이전 사업이 본격화된다고 부연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그동안 북부권이 군부대가 위치함에 따라 도시개발이 제한되어 도시발전에 지역적 불균형이 있었으나, 35사단과 항공대 이전으로 전주시 도시발전의 균형을 가져와 도시경제의 균형적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임실군은 35사단과 항공대가 유치되므로 침체된 임실군 발전에 활력소가 예상되고 직접피해 지역의 주민에게 직·간접 보상대책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해 부대이전에 따른 전주시와 임실군의 상생발전을 모색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