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핵심정책으로 추진해야
로컬푸드 핵심정책으로 추진해야
  • 김주형
  • 승인 2013.02.20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수 박사, 생산농가 조직화 등 발전비전·전략 제안

당일 생산한 신선한 농산물을 지역내 직매장이나 꾸러미 등을 통해 판매하는 '로컬푸드(Local Food)'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전북지역 중소농 육성을 위한 핵심정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로컬푸드는 농장에서 식탁까지의 거리를 최대한 줄여 지역경제와 환경을 살리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로컬푸드는 지역농산물에 대한 소비증가로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이동거리를 줄여 농식품 수송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 감소로 지역의 환경을 보호하고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만나기 때문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농식품 거래가 이뤄지는 등 지역 경제 환경 사회적 측면에서 많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준다.

이에 전북발전연구원(원장 김경섭) 농업농촌연구부 이민수 박사는 로컬푸드를 전라북도 중소농 육성의 핵심정책으로 육성하고, 전라북도 로컬푸드 발전비전 및 전략을 제안했다.

이 박사는 2000년대 전라북도 농업현황을 살펴본 결과, 전라북도는 고부가 농산업구조 개편정책이 지속되면서 농가소득 성장률은 전국평균에 비해 3배 이상 높았지만, 농가간 양극화는 타 지역에 비해 오히려 심화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고부가 농산업 구조 개편 정책은 계속 추진하되, 중소농의 농업소득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로컬푸드 정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현재 1천 만원 대에 몰려있는 다수의 중소농가 소득을 3천 만원 대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로컬푸드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정책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박사는 특히 생산자 입장에서는 생산 후 판매할 소비처가 없고, 중소농가가 조직화되지 않아 공급가능한 물량이 없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믿을 만한 로컬푸드 판매장이 없고, 다양한 로컬푸드 제품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이 박사는 먼저 공공급식과 직판장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공공형 시장을 형성하고 이를 활성화해야 하며, 안정적인 시장을 바탕으로 로컬푸드를 공급할 수 있도록 중소 생산농가들을 조직화하고 생산기반이 확보되면 가공품을 포함하는 등 로컬푸드 제품을 다양화하고 인증제도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하며 민간영역인 전문판매점, 슈퍼, 외식업체 등으로 로컬푸드 제품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