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일자리 창출 정책 환영
전북도 일자리 창출 정책 환영
  • 전주일보
  • 승인 2010.03.1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기침체와 청년실업 지속으로 서민가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그동안 기업유치에 치중했던 투자유치촉진조례의 개정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방침이어 주목된다.

도는 최근 전북이외의 지역에서 3년 이상 사업을 계속한 기업이 100억원 이상을 투자하거나 100명 이상을 상시고용하는 제2공장이나 생산자 서비스업을 설립하는 경우에도 50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는 외국기업의 경우 내국인을 채용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했으나 앞으로는 도민을 신규로 채용하는 경우에 한해 고용보조금을 지급하고 고용규모에 따라 획일적으로 지급하던 보조금을 도가 전략적으로 유치한 기업에 한해 지원할 방침이다.

도의 이번 조례개정 추진으로 지역경제 효과가 있는 100명이상 인력을 고용하는 업체에게도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타 시도 보다 신규공장 유치에 따른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함은 물론 도내 거주자에 한해 고용보조금을 지급하게 되어 기업유치에 따른 인구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청년실업은 특히 젊은층의 이주현상을 부채질하는 주요인이며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젊은층이 갈수록 줄어들 경우 전북도세의 하락은 물론 근로인력의 부족 등의 문제로 돌아온다.

모쪼록 전북도가 이번에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위주의 투자유치 방안이 실효를 거두길 기대하며 더욱 많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행정관청은 물론 민간의 노력도 강화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