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여성의원 의무공천 격론
한나라, 여성의원 의무공천 격론
  • 뉴시스
  • 승인 2010.02.09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다수 완화 입장 속 오늘 재논의-"소선구제 반드시 관철"

한나라당은 8일 꾸준히 지속돼온 여성의원 의무 공천제 및 소선거구제를 둘러싼 정치개혁특위의 개정 논란과 관련, 팽팽한 격론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여성의원 의무 공천 및 소선거구제에 대해 논의를 벌였으나 팽팽한 의견 대립 속에 추후 계속 논의키로 하고 토론을 종결했다.

여성의원 의무공천제와 관련, 법사위는 기존 각 국회의원 선거구 마다 여성 후보 한 명의 공천을 의무화하고 이를 어길 시 해당 선거구 모든 공천을 무효화하기로 했던 정개특위의 기존 안에서 기초·광역 의원을 합해 의원 정수의 과반수를 공천할 경우 그 중 한 명은 무조건 여성을 공천토록 조건이 '완화'된 안을 재논의키로 해 이를 두고 의원들의 설전이 벌어졌다.

유기준 의원은 "여성 공천제를 반대하지는 않지만 현실적으로 여성후보를 찾아서 공천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며 "헌법에서 규정한 양성 평등을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으며 진영 의원 역시 이에 이에 동의하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진형 의원 역시 "여건상 좋지 않다. 선거에 불리해질 수 있는 사안"이라고 주장하며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그러나 당내 여성위원장인 이은재 의원은 "여성 공천제를 놓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한나라당이 앞장서 여성계를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소선거구제를 둘러싼 의원들의 갑론을박도 이어졌다.
법사위 간사이자 정개특위 한나라당 간사인 장윤석 의원은 앞선 정개특위 소선거구제 논의와 관련, "여야 4자 회담에서 단호히 현행입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야당의 입장이 강해 하지 못했다"고 보고했다.

특히 유 의원은 "국민이 원하는 것을 실현하는 것이 국회"라며 소선거구제 수정안을 제출하겠다고 피력, 강하게 소선거구제 관철을 주장했다.

각종 사안에 대한 의원들의 설전이 계속되자 안상수 원내대표는 오는 9,10일 연이어 의총을 열고 같은 사안에 대해 논의하자며 토론을 종결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