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의원정수 논란 가열
전주시의회 의원정수 논란 가열
  • 뉴시스
  • 승인 2010.02.09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산-덕진시의원 '아전인수' 공방-선거구 복수안 책정

전주 완산을과 덕진 시도의원들이 시의원 정수 조정을 놓고 대립과 분열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도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정수안(완산갑 8명, 완산을 9명, 덕진 13명)이 완산갑 8명, 완산을 8명, 덕진 14명으로 조정돼 확정, 도에 제출된 것과 관련해 완산을 시도의원들이 한 때 최찬욱 전주시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완산을 시·도의원협의회 의원들은 지난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시의장과 부의장은 광역의원 정수의 확대조정에 따른 상식적이고 원칙과 기준에 부합한 전주시의원 2인의 정수 증원결정이 번복되는 과정에 전주시의회 입장을 정확하게 대변하지 못했다"며 "이는 의회 내 민주주의 절차를 무시하고 짓밟은 명백한 직무유기이자 직권남용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최 의장의 불신임안을 발의했지만, 지난 5일 전주시의회 임시총회에서 불신임안을 돌연 철회했다.

철회 사유로는 시의회가 도선관위획정위에 당초 제출했던 전주 완산갑과 완산을 각각 8명, 덕진 14명의 의원정수 배정안과는 별도로 완산갑 8명, 완산을 9명, 덕진 13명의 안을 복수의 안으로 채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덕진 소속 시도의원들이 완산을 의원들의 시의원 정수 조정 요구 주장을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는 행위로 규정하고, 현행 유지안을 내세우며 반박하고 나섰다.

덕진 시도의원 10여명은 선거구 획정안 관련 조례 입법예고 마지막날인 8일 오전 도의회를 찾아 "정읍과 익산의 경우 모두 현행 의석을 유지하기로 합의했지만, 유독 전주 완산을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라며 완산을 의원들의 주장을 '밥그릇 싸움'으로 규정했다.

이들 의원들은 "다 해결된 것으로 보였던 시군의원 정수 조정이 느닷없이 전주시에서 다시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결국 덕진 의석을 뺏어 완산을 의석을 하나 더 늘리겠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라면서 "시의회의 갈등과 분열이 이로 인해 발생한다면 그것은 완산을 의원들의 책임이다"고 몰아부쳤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