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세종시 '실력저지' 가시화
야권, 세종시 '실력저지' 가시화
  • 뉴시스
  • 승인 2010.02.0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 해임건의안·감사청구-한나라 친박계도 동조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는 한나라당 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까지 정운찬 국무총리의 해임건의에 동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야권의 세종시 '실력저지'가 가시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야권이 대정부질문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는 쪽을 향해 반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정 총리에게 연일 자진사퇴를 촉구하면서 실제 해임건의안 제출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고 있는 데다, 세종시 홍보활동에 대한 감사청구 등을 통해 압박을 구체화하는 모습이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6일 논평을 내고 "지난해 정기국회에 이어 이번 주에 벌어졌던 대정부질문 기간 중 정 총리의 답변은 한마디로 논평할 가치조차 없는 수준"이라며 "이쯤에서 정운찬 총리는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자신의 명예도 지키고 국익에도 부합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또 "국회에서 총리 해임건의안 제출은 시간문제"라며 "불명예 퇴진을 할 참이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도 "정 총리의 답변태도가 너무 부실하기 때문에 다음주 대정부질문을 보고 타이밍(해임건의안 제출 시점)을 결정하자는 생각"이라며 "해임건의안을 내자는 건 의견을 모았는데 자유선진당 등의 입장도 고려를 해봐야 하고, 친박연대와도 얘기를 같이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규의 부대변인도 이날 "국정 현안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무능함마저 입증된 총리는 더 이상 자격이 없다"고 논평했다.

특히 이같은 정 총리 해임건의안은 한나라당 내 친박계 의원들도 일부 가세할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어 파급력이 클 전망이다. 정 총리의 해임건의안 외에도 세종시 수정안 저지를 위해 다른 압박수단도 가동되고 있다.

물론 감사원이 곧바로 감사에 착수해서 결과가 나오는 것은 어렵더라도 이같은 압박을 통해 세종시 수정 추진에 제동을 거는 데 힘을 더할 수 있다는 판단인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