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 전일저축은행 수습 구슬땀
김완주 지사, 전일저축은행 수습 구슬땀
  • 박진원
  • 승인 2010.02.0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 금융기관에 경영 정상화 대책·제3자 인수 추진 지원요청

김완주 도지사는 청와대,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등을 잇따라 방문하고 전일상호저축은행 예금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제3자 인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7일 전북도에 따르면, 김 지사와 조배숙 의원 등 도내 국회의원들은 4일 청와대를 방문, 정정길 대통령실장을 면담한 데 이어 5일 금융위원회 진동수 위원장과 금융감독원 김종창 원장, 예금보험공사 이승우 사장을 잇따라 면담하고 전일상호저축은행 경영정상화 대책 추진과 제 3자 인수 추진 지원 등을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원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이번 전일상호저축은행 영업 정지 사태로 큰 피해를 입은 예금주들 가운데 상당수는 시장 상인 등 서민들이어서 그 고통이 더욱 클 뿐 아니라 그 여파로 인해 건설업체 부도 등 지역 경제가 엄청난 타격을 입고 있다”며 “중앙 금융관련기관에서 정상화 대책 등을 서둘러 추진해 서민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지역 경제도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이에 대해 진 위원장과 김 원장은 “영세 서민들이 큰 피해를 입을 상황에 처해 있어 매우 안타깝다”며 “전일저축은행의 자산과 부실 규모가 커 제3자 인수나 정상화를 시키는 데 어려움은 불가피하지만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지원책을 모색해 보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이승우 예금보험공사 사장은 “공적자금 투입은 IMF 외환위기 이후 전례가 없어 이를 받아들이기는 힘들고 피해규모가 4∼5,000억원으로 부실규모가 커 제 3자 인수 또한 쉽지 않다”며 “보험공사도 자체 분석에 골목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6일 가진 전일저축은행 피해자와의 간담회에서 “대기업이 인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도권에 3개, 지방에 2개 지점을 낼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에 강력히 건의하고 있다”며 “쉽지 않겠지만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제 3자 인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