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여론조사 비공개 비난
통합 여론조사 비공개 비난
  • 김귀만
  • 승인 2009.10.2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안전부가 시행하고 있는 행정구역 통합여론조사가 비공개로 진행됨에 따라 이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행안부는 지난 24일부터 오는 11월 6일까지 2주간 행정구역 자율통합 건의서가 접수된 전국18개 지역에 속한 4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주민 여론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행안부는 여론조사 기간이나 대상자가 사전에 공개될 경우 통합 반대 단체들이 조사기간에 맞춰 대상자들에게 집중적으로 반대운동을 하는 등 여론조사에 개입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이와관련 비공개 진행은 공정한 여론조사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이 행안부의 방침이다.

그러나 완주, 전주 통합반대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상식)측은 지난 5일 행안부에 여론조사에 대한 진행과정상 객관성 및 중립성 확보와 투명성이 바람직스럽다며 “행정구역 통합에 따른 여론조사 관련 요구사항”을 행안부에 건의했다.

건의사항에 따르면 여론조사 전 과정에 객관성과 중립성 확보를 위해 찬,반 관련인 참관이 바람직하며 여론조사 시간은 농번기 시기에 감안해 다수 주민의 참여가 가능한 19시 이후에 실시 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고 했다.

또한 여론조사 모집단 추출시 지역별 유권자수 비례로 선정하고, 여론조사 질문서 사전공개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에 행안부는 20여일이 지난 현재까지 회신없이 감추기식 여론조사를 진행, 이에 대한 신뢰성이 결여 된다는 주장이다.

완주군의회 통합반대 특위 김 위원장은 행안부가 비공개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는 묵계가 있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완주군 지역주민 최모(72, 용진면 상삼리)씨는 행안부가 시행하고 있는 여론조사와 관련된 일체의 내용을 공개해 객관성을 확보해야한다” 며 “객관성이 확보되지 않은 행안부의 감추기식 여론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완주=김귀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