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람에서 무덤까지 행복한 삶을 위해
요람에서 무덤까지 행복한 삶을 위해
  • 전주일보
  • 승인 2009.10.2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순창교육청교육장 조 동 환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 저세상에 갈 때까지 수많은 세월을 살아간다.

어떤 학자는 인간의 수명을 125歲까지 잡기도 하지만 선진 국가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평균수명이 날로 연장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55년 출생 시 기대 수명이 53歲였던 것이 근래에 와서는 70歲, 80歲를 웃돌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가장 빠르게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옛날에는 주로 의식주 해결을 위한 단순한 교육이 가족단위로 이루어졌으나 사회와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 개개인에게 사회현상에 대한 역사적, 인문학적 교육과 전문성이 필요하게 되었고 아울러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기관이 설립되어 교육을 함으로서 많은 인재들을 양성·배출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급속히 발달하는 과학문명과 산업기술로 학교에서 배운 내용으로는 이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전에는 학교가 사회를 깨우쳐 줬고 그 지역에 있어 문화·교육의 중심이던 것이 지금엔 정신없이 변화하는 사회의 변화를 쫒아가기도 힘든 실정이다.

세상에 태어나 평생 동안 살아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부단히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함은 새삼스러이 강조할 필요가 없겠으나 학교교육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平生敎育`이라는 용어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시대이다.

불어에서의 education premanante(영구교육)을 영어로 life long education로 번역된 것을 우리나라에서는 `平生敎育`이라 부르게 되었고, 이웃나라 日本에서는 生涯敎育으로 사용하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 방법도 면대면 방식, 원격 방식, 온라인 방식 등으로 다양해졌으며. 학습수요자의 요구도 다양해져가고 있다.

이에 순창교육청과 순창공공도서관에서는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순창교육청에서는 학교시설을 이용하여 배구, 탁구, 족구, 배드민턴, 판소리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공공도서관에서는 한글학교, 독서회, 서예교실, 폼아트, 한지공예, 성인혼성합창단, 즐거운 음악교실, 발관리, 북놀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농촌주민들의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개인의 소질과 적성 등 잠재력 계발 및 올바른 여가선용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를 졸업한 후 오랫동안 배움의 기회를 가지지 못한 어르신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란 아주 힘들다. 한글교실을 2002년도부터 한글 미해득 여성 40여명을 수준별로 2개 반으로 나누어 일주일에 4시간씩 운영해오고 있는데 이분들의 수업을 받는 열정과 발전은 항상 나를 감동케 한다. 날씨가 추우나 더우나 일년 열두달 수업시간 30분전에 와서 예습복습을 하는 모습을 보면, 어느 수험생의 모습이 이보다 더 간절할 수 없으며, 어느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이 이보다 더 아름다울 수 없다.

한때 농촌교육은 점점 줄어드는 가구 수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위기감이 돌았지만 지금은 방과후학교와 지역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운영 등 학교가 지역 주민과 학부모를 위해 학교 시설을 개방하고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회의 요구를 수용함으로써 지역 사회 교육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

나는 평생교육운영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공공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 이용으로 지역 사회와의 상호 신뢰 협조 체제 구축에 기여할 뿐 아니라.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자아 성취감으로 행복감을 주며, 여가 선용 및 취미 활동으로 지역 주민의 교육 욕구를 충족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아름다운 상호 협조 체제의 구축이 지역 사회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며, 꿈?희망?감동이 가득한 농촌생활과 농촌 지역 교육 발전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평생교육이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친 수직적 교육과 학교 및 사회 전체의 수평적 교육의 통합인 종합적 교육체계를 말한다.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하는평생학습의 실현이라는 의미에서 앞으로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존에 있었던 '학교중심의 교육'이라는 교육의 관념적 한계에서 한단계 더 과감히 탈피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