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몽재 관광자원 개발사업 90% 공정, 다음달 준공예정
훈몽재 관광자원 개발사업 90% 공정, 다음달 준공예정
  • 홍성일
  • 승인 2009.09.2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하서 김인후 선생과 훈몽재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훈몽재 관광자원 개발사업이 90%의 공정율을 보이며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순창군 쌍치면 둔전리 45-1번지 일원에 총 사업비 17억여원이 투입돼 추진중인 훈몽재 복원사업은 지난 03년 4월 첫 계획수립 후 같은 해 4월부터 7월까지 타당성 조사를 거쳐 04년부터 05년까지 훈몽재 터 발굴조사를 벌인 후 6년여의 공사끝에 다음달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11522㎡ 규모로 훈몽재, 자연당, 예절교육관 등이 들어서게 될 누각형태의 훈몽재가 건립되고 있는 이 터는 하서 김인후 선생의 처가가 위치한 자리이기도 하며 앞으로 이 곳이 완공되면 순창지역 예절, 유학 등 전통문화 교육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훈몽재는 하서 김인후 선생이 36세에 벼슬을 버리고 39세 되던 명종 3년(1548년)순창 쌍치 어암촌으로 부모를 모시고 이주해 초당을 지어 훈몽재라 이름을 짓고 후진들을 가르친 곳으로, 후진들만 해도 송강 정철, 양자징, 조희문, 기효간, 변성온 등 50여명에 이르러 당시 훈몽재의 위상을 짐작케 한다.

훈몽재는 비록 시골에 위치한 학사(學舍)였지만, 1796년 정조 임금이 그 존속여부를 물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학숙이었다.

훈몽재 복원사업은 03년 들어 종중원들의 노력과 이들의 뜻을 받아들인 순창군의 노력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훈몽재가 완공되면 순창군이 자랑하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가인 김병로 선생 생가, 사법연수원 가인연수관, 대학암, 관수당 마농암, 낙덕정, 영광정, 국사봉 철쭉, 강천산, 고추장민속마을 등 주변 문화유산 및 관광지와 연계해 훈몽재를 방문한 외부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순창의 역사, 문화를 재조명하고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순창=이동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