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식품, 음료, 담배 가장 인기
편의점 식품, 음료, 담배 가장 인기
  • 서윤배
  • 승인 2009.07.1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3가지는 식사대용 식품과 음료, 담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가 최근 1년 동안 편의점 물건 구매 경험이 있는 전국의 성인남녀 1,563명을 대상으로 편의점 이용 행태와 만족도 조사결과, 소비자가 편의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삼각김밥 등 ‘식사 대용 식품’이 39.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음료’ 19%, ‘담배’ 16.1% 순이었다.

최근 3개월 내 편의점 이용률은 ‘20대 남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 이용 시간대는 오후 8시 이후(20시~24시, 21.9%)였다

한 달 평균 편의점 방문 횟수는 ‘8.2회’였고, 1회 방문시 지출하는 평균 비용은 ‘6,600원’ 정도였다. 주중과 주말에는 각각 65대 35(총 이용 100% 기준)의 비중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가 24시간 편의점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55.2%)이었고, 이어 ‘집과의 거리가 가까워서’ (23.8%)와 ‘식사 대용의 간단한 음식이 많아서’ (10.6%)가 뒤를 이었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편의점은 훼미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 순이었다.

주로 이용하는 편의점의 가격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바이더웨이, GS25, 세븐일레븐 순이었지만 ‘만족한다’는 응답은 20%대에 불과했다. 상품의 다양성에 대한 평가는 미니스톱,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순으로 꼽혔다.

‘편의성’과 ‘매장 쾌적성’ 측면에서는 GS25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주 이용 편의점의 전반적 만족도는 미니스톱, GS25, 바이더웨이 순이었다.

지난해 7월 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만족도 평가에서 전반적으로 ‘바이더웨이’가 약진했고 ‘세븐일레븐’이 후퇴한 것으로 분석됐다.

편의점에서 이용 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중에서는 ATM(현금자동인출기), 교통카드 충전, 택배 서비스 등이 자주 이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형할인점·편의점·재래시장·백화점 각각의  ‘물건 구매 행동’에 대한 조사도 실시한 결과 대형할인점은 ‘가족들과 함께 한꺼번에 많은 물건을 사러 가는 곳’이었고, ‘쇼핑의 재미를 가장 많이 느끼는 곳’으로 나타났다.

반면, 편의점은 ‘그때 그때 필요한 물건이 생길 때 방문하는 곳’이라는 응답이 월등했고, 재래시장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으로 낮았다. 백화점은 ‘쇼핑의 재미가 있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됐다.
/서윤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