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전' 노린 불법 대출 기승...주의요구
'급전' 노린 불법 대출 기승...주의요구
  • 조강연
  • 승인 2024.03.29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어려운 사회초년생 등 노린 소액대출 기승
-초고금리 이자만 편취하고 잠적하는 신종 대출사기도 주의해야

급전이 필요한 사회초년생 등을 유혹하는 불법 대출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휴대전화, 신용카드 등 불법 소액대출

불법 소액대출은 휴대폰이나 신용카드, 각종 상품권을 현금화해주면서 고액의 수수료를 편취하는 수법으로 이른바 ‘깡’으로도 불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휴대폰 깡을 살펴보면 불법대출 업체는 이용자의 휴대폰으로 소액결제를 하게 한 뒤 수수료를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을 현금화해 입금하는 방식이다.

주로 대출이 어려운 청소년 및 사회초년생, 저신용자 등이 이러한 깡에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인터넷에 휴대폰 깡을 검색하면 사회초년생 등을 노린 불법 광고글이 쏟아지고 있다.

한 광고글은 ‘누구나 아무런 조건없이 가능하다’는 등의 문구로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문구에 혹해 대출을 받을 경우 수수료가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절반 이상까지 발생해 과도한 채무부담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휴대폰 깡 등 불법 소액대출의 경우 업체는 물론 자칫 이용자 역시 불법으로 처벌받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신종 불법대출 사기

금감원은 최근 대출 실행을 빌미로 초고금리의 불법 대부거래를 강요한 뒤 고리의 이자만을 편취하고 연락을 두절하는 등의 사기 피해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소비자경보 주의단계'를 발령했다.

불법대부업자들은 온라인 대부중개플랫폼 또는 문자 광고 등을 통해 대출 문의가 들어오면 피해자들에게 수백~수천만원의 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과정에서 대출승인을 위해서는 거래실적 또는 신용 확인이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초고금리 급전대출(10-30만원, 30-50만원)을 수차례 이용하게 한 뒤 고리의 이자만 편취하고 잠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은 “수백~수천만원의 대출을 목적으로 고금리 급전대출 또는 금전을 요구하는 자는 불법업자이므로 사기에 주의해야 한다”며 “소액 피해라는 이유로 신고를 주저하는 경우 다수의 피해자가 양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소액 피해인 경우라도 거래내역 및 증빙자료를 확보해 경찰 또는 금감원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