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원광대 의대정원 115명 확대
전북대·원광대 의대정원 115명 확대
  • 고병권
  • 승인 2024.03.2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대 58명, 원광대 57명 확대 배정에 전북도 "필수 및 지역의료 환경 개선 기대"
- 양오봉 전북대 총장 "인프라 확충 주력, 정부 지원 기대" -비대위 "현장 목소리 외면"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이 확정됐다. 경기·인천 대학들에 361명(18%)을 늘리고 나머지 1639명(82%)을 모두 지방에 배분했다. /뉴시스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이 확정됐다. 경기·인천 대학들에 361명(18%)을 늘리고 나머지 1639명(82%)을 모두 지방에 배분했다. /뉴시스

정부가 전북권 의과대학에 115명의 정원을 추가로 배정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전북에서 350명의 의대생이 입학할 예정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일 오후 2시 전국 의과대학 정원을 2000명 확대한 지역별 배정현황을 발표했다.

의대 총 정원은 3058명에서 5058명으로 늘어난다. 지방권 의대 27개교의 총 정원은 2023명에서 3662명, 경인권 5개교는 209명에서 570명으로 각각 늘어난다. 권역별 비중은 서울 16%, 경인 11%, 지방 72%가 된다.

서울권 의대 8개교에서 총 365명의 증원을 신청했으나 한 명도 받지 못했다.

정부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격차 해소, 그리고 서울과 경인 지역 간의 의대 정원 불균형과 의료여건 편차 극복을 고려해 정원을 배분했다고 설명했다.

지방권 의대 27개교엔 지역의료여건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의 교육여건과 지역별 특성을 반영해 총정원 규모를 120명에서 150명 수준으로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전북권 의대는 전북대 58명, 원광대 57명의 정원이 추가로 배정됐다.

전북대의 경우 당초 98명의 정원 확대를 신청했는데 신청인원보다 40여명이 적었다. 하지만 이번 배정으로 200명의 의대정원을 확보했다.

원광대는 93명 증원을 신청했지만 33명이 모자란 57명이 배정됐고 앞으로 매년 150명의 의대생들이 입학할 수 있다.

전북대학교 양오봉 총장은 20일 오후 3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따라 의대 학생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양오봉 총장은 20일 오후 3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따라 의대 학생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전북대학교

△전북대, 의학교육 인프라 확충에 주력

전북대학교 양오봉 총장은 이날 오후 3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따라 의대 학생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의대 증원에 따른 의대 학생들의 교육여건이 악화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지역의 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 의료 서비스 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총장은 “우리 전북특별자치도는 인구 1천 명 당 의사 수가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동부 산악지역과 서부 해안지역 대다수가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며 “특히 2027년 전북대병원 군산분원이 개원하고, 현재 군산, 남원, 진안 등의 공공의료원도 의사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대학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양 총장은 “그럼에도 의료현장에서는 혼란이 계속되고 있고, 현재 교수님들과 전공의, 학생들이 우려하고 있는 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라며 “정원 증원에 따른 교육여건 개선이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하고, 시설 확충과 교수 증원, 필수 의료 인력에 대한 획기적 지원책 마련이 급선무이기 때문에 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차원에서 정부에 적극 건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현재 이어지고 있는 정부와 의료계의 사태 봉합 노력, 그리고 의대 학생과 전공의, 교수들에게도 국민적 피해 방지를 위해 강의실과 병원으로 돌아와 줄 것을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양 총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대학은 국가 거점국립대학으로서 교육적·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라며 “모두 제자리로 돌아와 교육과 의료 현장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 전북도, 필수·지역의료 강화 기대

전북특별자치도는 이날 도내 의과대학의 정원 확대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정부가 의대 2천명 증원 중 비수도권 의대에 82%인 1,639명)를 배정해 지방의 심각한 필수 의료 인프라 붕괴와 의사·환자들의 ‘수도권 쏠림’현상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지사는 “이번에 정원이 늘어나는 대학의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의 충분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의대 증원을 통해 전북자치도의 필수 및 지역의료 환경이 한층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해 7일부터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상황이 악화될 경우를 대비해 지방의료원, 보건소 진료시간 확대, 공중보건의사 투입 확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진료공백을 줄일 계획이다.

또한 비상의료체계 가동과 동시에 도내 의료계와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전북대 비대위 "현장 목소리 없는 확대, 철회하라"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및 전북대병원 교수들은 이날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을 전면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대학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정부는 의료와 교육 현장을 책임지는 의사와 교수의 의견을 묵살한 채 졸속으로 결정한 의대 배정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면서 "이는 의료 현실을 무너뜨리는 행위로서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의학 교육과 의료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수 의견을 무시한 정책이 추진된다면 의과대학생, 전공의뿐만 아니라 진료 교수, 임상 교수, 기금 교수 등의 이탈은 불 보듯 뻔하다"며 "정부는 선 시행, 후 정비가 아닌 의학 교육과 의료 현장의 목소리를 수용하는 대화의 장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강연·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