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일제잔재 청산 지원 근거 마련
전북도의회, 일제잔재 청산 지원 근거 마련
  • 김주형
  • 승인 2024.03.1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병도 의원 발의한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 지원에 관한 조례안 14일 본회의 통과
- 도내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했다는 의미있어
- 이병도 의원, 2019년 도정질문 이후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 중요성 꾸준히 강조해
이병도 전북도의원
이병도 전북도의원

전북특별자치도의회는 이병도 의원이 발의한 '전북특별자치도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 지원에 관한 조례'를 14일 열린 제407회 도의회 본회의에서 원안 가결했다.

이로써 체계적인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 지원을 위한 제도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병도의원은 2019년 당시 삼일만세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2019년을 친일잔재 청산 원년으로 삼자며 도 차원의 친일잔재 청산 중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이후 전북특별자치도는 관련 TF를 구성하고 용역을 발주하는 등, 도내 산재해 있는 일제잔재 발굴을 위한 첫발을 내딛기도 했다.

하지만 전북특별자치도의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을 위한 활동은 더 이상 이어지지 않았다.

제도적 근거가 없었던 게 가장 큰 이유였다. 이에 이병도의원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일제잔재 발굴과 청산을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에 나서게 됐고 그 결실이 이번 조례안 발의 및 통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이병도의원은 “최근에도 현 정부가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 흉상을 철거하려고 시도하는 등 한국사회는 아직도 완전한 탈식민 시대를 맞이한 게 아니다”면서,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지원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온전한 탈식민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일조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총 12개 조항으로 구성된 '전북특별자치도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 지원에 관한 조례'는 체계적인 일제잔재 발굴 및 청산지원을 위한 관리계획의 수립 시행과 일제잔재 청산에 관한 조사연구, 대도민 홍보 및 교육, 그리고 인력 양성 등의 지원사업 추진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