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이어 교수들까지 '집단행동' 조짐...의료공백 심화 우려
전공의 이어 교수들까지 '집단행동' 조짐...의료공백 심화 우려
  • 조강연
  • 승인 2024.03.1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의과대학 교수들 설문조사서 대다수 사직 의사 찬성
-정부 교수들 달래면서도 '협상 없다'며 강경입장 고수
-정부 의료계 갈등 장기화로 인한 의료공백 우려 대책시급

정부의 의대 증원 계획에 반발한 의료계 집단행동이 전공의를 넘어 교수들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최근 의과대학 교수 1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료 대란 관련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서 전공의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불이익이 가해진다면 교수들의 개별적인 의사로 사직서 제출 등의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설문에 97.1%(99)가 찬성했다.

교수들은 필수 의료와 지방 의료를 살리는 것은 정원 확대가 아니라 필수과와 지방 의료에 대한 지원 이다정부는 갑작스럽고 일방적인 정원 확대로 의료 대란을 촉발시켰다고 주장했따.

이어 현 의료상황에서도 교수들은 환자들을 돌보기 위해 휴식과 가족을 포기하고 환자 곁을 지키고 있다지금이라도 정부는 국민들을 위해 "잘못된 처방이자 일방적으로 결정한" 의대 정원 확대를 취소하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7일 전북대 의대 교수들도 성명을 내고 최악의 경우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정부에 경고했다.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일동은 학생과 전공의를 적극 지지하며, 이들에 대한 정부의 부당한 행위가 있을 경우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의 취할 것이다고 밝혔다.

전북대 의대 교수들은 정부는 의과대학 학생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업무에 복귀에 올바른 대한민국 의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의료인이 되도록 즉각적인 조취를 취하라정부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의대 증원 정책을 철회하고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논의하라고 강조했다.

또 전북대 의대 및 전북대병원 교수 207명 중 82.4%(155)은 최근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사직서를 제출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의대 증원 관련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시민들의 불편함이 커질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한편 정부는 의대 증원을 고수하며 협상은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박민수 차관은 브리핑에서 의대 교수들에게 정부가 정원 문제를 두고 특정 직역과 협상하는 사례는 없다“'협상하지 않으면 환자의 생명은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식의 제약에는 더욱 응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과오를 반복하지 않도록 의료개혁을 반드시 완수하겠다국민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