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격 확대
부안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격 확대
  • 전주일보
  • 승인 2024.03.12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청
부안군청

부안군은 돌봄이 필요한 취약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2024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전격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 노인의 기능건강 유지 및 악화 예방을 위한 서비스이다.

군은 올해 서비스 대상자를 2,055명으로 늘려 서비스를 다각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신체적인 기능 제한으로 일상생활 지원 필요가 큰 중점대상자의 경우, 서비스 제공시간을 월 16시간에서 20시간으로 확대한다.

현재 지역 내 민간 수행기관 2개소(부안노인복지센터, 부안종합사회복지관)에 소속된 총 9명의 사회복지사와 137명의 생활지원사가 안전 지원, 사회참여, 일상생활 지원 등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원 대상은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등 소득기준을 충족하면서 독거조손고령부부 가구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다.

서비스 신청은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다. 대상자 본인 직접 신청 또는 친족, 이해관계인 등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

부안군 관계자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대상자에 맞는 돌봄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 취약노인에게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구축해 시행하고 있다.

/황인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