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에 지역 대표성 감안한 법안 필요"
"선거구획정에 지역 대표성 감안한 법안 필요"
  • 고병권
  • 승인 2024.03.0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병도 도당위원장 등 전북지역 국회의원들, 의석수 10석 사수 관련 기자회견
- 선거구획정 문제점 해소위해 인구수 기준을 유권자수로 변경하는 등 개선 주장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기준에 지역 대표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인구수 기준의 선거구 획정을 유권자수로 변경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 등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4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획정 과정에서 지역 대표성이 반영될 수 있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인구수를 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는 현행 법을 유권자수로 변경하는 법안도 제출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디.
.

이날 회견에서 이들은 "전라북도 의석수 10석 사수라는 의미 있는 결과를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제22대 총선 선거구 획정 경과를 설명했다.

이들은 먼저 "이번 선거구획정위 안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와 지방소멸을 고려하지 않고, 농산어촌 지역대표성을 크게 훼손했다는 점에서 졸속안이었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방 소멸이 가속하면서 농산어촌의 선거구가 줄어드는 위기 상황에 빠진다”며 “선거구획정에 인구 대표성과 함께 지역 대표성도 감안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획정안은 이제까지 조정이 예상되어왔던 서울 강남, 대구 달서 등 지역은 그대로 뒀다는 점에서 정치적 편향성까지 제기되어 왔다"고 강조했다.

이에 "선거구획정에서 지역 주민들, 유권자들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문제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여당에 유리하고 야당에 불리한 선거구획정안이 제시됐을 때 협상이 진행되지 않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제도적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재명 당대표ㆍ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설득에 나섰다"면서 "김영배 간사를 비롯한 국회 정개특위 위원들과도 긴밀히 소통하며 ‘전북 10석’ 사수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나갔다"라며 물밑 노력 과정도 전했다.

또한 "여야 협상이 고착상태에 빠졌을 때는 국회 로텐더홀에서 농성을 펼치며, 전북이 가진 간절함을 호소했다"면서 "이후‘전북 10석’은 민주당의 주요 협상 의제로 채택되었고, 마침내 국민의힘의 양보를 얻어냈다"며 그간의 경과를 설명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180만 도민, 500만 출향도민의 압도적인 성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도민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김관영 지사와 전북도의원 등이 마음을 모아준 것도 큰 힘이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새만금 예산 복원, 전북 10석 사수까지 어느 하나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우리 전북은 결국 해냈다"며, "전북이 하나로 똘똘 뭉치면 어떠한 난제도 해결하고, 어떠한 장벽도 넘을 수 있다는 든든한 교훈과 자신감도 얻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견에는 한병도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안호영 의원, 이원택 의원, 윤준병 의원, 김성주 의원이 함께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