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비례 1석 전북 배정"…민주 "불공정 수정안 제시"
국힘 "비례 1석 전북 배정"…민주 "불공정 수정안 제시"
  • 고주영
  • 승인 2024.02.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원내대표 회동서 입장만 재확인…협상 평행선
국힘 "4개 특례지역 인정해야" vs 민주 "입장 정해와라"
여야, 29일까지 결론 내야 한목소리…협상 여지 남겨

여야가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을 처리하기로 공언하고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서로 이견만 확인한 채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만약 여야 협상이 최종적으로 불발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원안대로 총선을 치르게 된다. 이러면 전북지역은 1석 감소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는다.

이런 복잡한 상황 속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오후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해 회동을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만 재확인했다.

국민의힘은 최소한 서울 종로구, 중구성동갑·을 유지 등 4개 특례지역만이라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획정위의 원안을 그대로 받거나, 불공정성을 없앤 수정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고수하고 있다.

다만, 이날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의석수를 1석(47→46석) 줄여 전북의 지역구 의석수를 유지하는 방안을 받아들이기로 민주당에 통보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후 여야 협상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관심이 쏠린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 의석 1석까지 민주당에게 양보할 뜻이 있다는 것을 통보했고, 그 정도면 충분히 민주당의 입장을 감안해 제안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전략적 판단에 의해 획정안을 그대로 하자는 것은 기본적인 국회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에서 301명으로 늘리는 중재안을 제안했지만, 국민의힘 입장에서 이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이날 당내에서는 오는 2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면서 탄력적 안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민주당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선거구 획정위의 원안 통과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도 "원안대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을 향해 "불공정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획정위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 하나로 입장을 정리해와라"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획정위 원안에 대해 "사실 우리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이라며 "인구기준을 적용하면 경기 안산과 서울 노원, 서울 강남, 그리고 대구에서 한 석씩 감소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획정위는 여당 측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강남과 대구 의석은 그대로 유지하는 불공정한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또 "의석 규모 지역 간 형평성 문제도 크다"며 "인구 330만명인 부산은 18석인데 반해 298만명으로 비슷한 규모인 인천은 13석에 불과하다. 30만명 차이에 무려 5석 적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같은 대립에도 여야 원내대표가 재차 선거구 획정안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 윤 원내대표는 향후 회동에 대해 "홍 원내대표가 당내 의총 결과를 보고 만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면 연락해 올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