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23일 제43회 고창오거리당산제 연다
고창군, 23일 제43회 고창오거리당산제 연다
  • 김태완 기자
  • 승인 2024.02.1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진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고창군 곳곳에서 주민의 건강과 마을의 발전을 기원하는 당산제와 풍어제가 열린다.

16일 고창군 오거리당산제보존회(회장 고복환)에 따르면 정월대보름 전야인 오는 23일 저녁 읍내 중앙당산 일대에서 마을 조상신과 수호신에게 주민의 안녕과 무병,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제43회 고창오거리당산제’를 연다.

고창오거리당산제는 민족 명절인 설부터 정월대보름까지 고창읍 동서남북 네거리를 수호하는 당산의 당제를 정월초사흘(2월12일)과 초팔일(2월17일)에 지낸다.

당산제는 정월대보름 전야 고창읍 중앙에 위치한 중앙당산에 300여명의 군민이 모여 고을의 연운을 기원하며 다양한 전통문화 행사과정을 통해 고창사람의 정체성을 전승해가는 지역 전통문화축제다.

고복환 회장은 “군민의 대동단결을 위한 대동놀이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새해 소원지달기, 제기차기, 무료 떡 나눔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고창오거리당산은 2006년 제47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국가민속문화재 제14호, 고창오거리당산제보존회는 전북특별자치도 무형문화재 제37호로 지정돼 있으며 현재 국가무형문화재 등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심덕섭 군수는 “갑진년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고창오거리당산 보존을 위해 열정을 다하고 계시는 고창오거리당산보존회 회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 고창오거리당산제를 통해 고창군민의 염원과 소망이 모두 이뤄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