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연환경연수원, 겨울 독서 생태캠프 마무리
전북자연환경연수원, 겨울 독서 생태캠프 마무리
  • 김주형
  • 승인 2024.02.1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태교육 공백기를 활용해 온라인 독서캠프과 오프라인 생태캠프로 '식물의 겨울나기' 진행

전북특별자치도자연환경연수원은 방학기간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장려하고, 겨울식물 관찰, 탐구·예술 등의 활동을 통해 생태 감수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는 겨울독서생태캠프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식물의 겨울나기'라는 주제로 진행한 2024 겨울독서생태캠프는 전국 각지의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 하는 ‘온라인 독서캠프’와 전북자연환경연수원에서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는 ‘오프라인 생태캠프’를 운영함으로써 기존 학교 교육과 차별화 되어 흥미와 관심도를 높여 학습의욕을 고취시켰다.

또 세 번째로 진행한 ‘온라인 독서캠프’에서는 5일 동안 도서 ‘식물은 어떻게 겨울나기를 하나요?(다섯수레 출판)’를 가족과 함께 읽고 매일 3가지 독서미션을 해결해나갔다.

주변의 자연을 관찰하며 기록하고, 예술작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하여 생태감수성을 높였다.  학생과 보호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퀴즈대회를 개최하여, 가족들 간의 유대관계를 높이고, 생각 할 기회를 제공했다.

온라인 독서캠프에 이어 진행된 ‘오프라인 생태캠프’ 참석자들은 과학자가 되어서 덕유산 자락에 서식하고 있는 주요 나무의 겨울눈을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는 ‘나도 과학자: 겨울눈 탐구’ 활동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채집한 덕유산의 자연물을 활용하는 ‘나만의 식물 석고방향제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직접 체험하며 즐거운 시간을 만끽했다.

한편 전북특별자치도자연환경연수원은 무주군 안성면 칠연계곡에 위치한 환경교육 전문기관으로 1986년 개원하여 도내 학교·단체·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