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소멸 대응책, 우선 뭉치고 보자
인구소멸 대응책, 우선 뭉치고 보자
  • 전주일보
  • 승인 2024.02.05 12: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인구감소율이 매년 증가추세다. 다가오는 총선에서 국회의원 의석 수가 10석에서 9석으로 줄어든 것도 인구 감소에 따른 것이다. 출생율 감소로 전국의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이어서 전북이 뾰족한 대책을 내놓는다는 설정 자체가 무의미한 일일 수 있다.

지역에 특별히 마음 붙이고 살만한 장점이 있거나 돈벌이가 잘 되어 살만한 지역이라 해도 최소한의 삶을 위한 인프라조차 구축되지 않은 구닥다리 도시형태로는 떠나는 인력을 잡아 둘 명분 조차 없는 전북이다.

이러한 문제를 풀어보겠다고 지자체마다 갖가지 방안을 내놓고 있으나, 거의 일시적 방편일 뿐,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방안들이다. 도내 일부 지역에서는 연간 인구가 늘었다며 자랑하기도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거의 부엌 바닥에서 숟가락 줍기 정도다.

예를 들어서 최근에 전주시 인근의 완주군 인구가 늘었다고 자랑하지만, 새로 지은 아파트가 완공되어 전주시 인구가 새 아파트로 이사한 정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근본적으로 신생아 인구가 늘지 않으면 풍각쟁이 이사하듯옆에서 옆으로 거처를 옮기는 수준이다.

전주시가 인구유인책으로 출향 전입 청년을 채용하면 장려금을 주는 정책을 발표했다. 전주시는 오는 29일까지 청년들의 지역 유입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 기업의 청년고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출향 청년 채용 전주 기업 취업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공모한다.

수도권 등 타지역으로 몰리는 청년들을 유입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출향 청년과 전주시에 전입하는 청년을 채용하는 기업과 청년 당사자에게 고용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제도다. 이들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기업과 청년 10명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전주시에 전입하여 거주하거나 1개월 이내에 전입신고한 청년 등 상세한 자격 요건을 설정했다. 해당 조건이 충족되면 기업엔 매달 100만 원씩, 취업 청년은 2년근속시 최대 9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외할머니 콩 젖이라는 옛 속담처럼 실효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뭔가 해본다는 이상의 의미는 없어 보이는 시책이다. 도내 각 시군이 저마다 비슷한 정도의 방안으로 인구 유출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성과는 별로인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무얼 해봐도 수도권의 매력에 미치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 기회를 찾는 젊은이에게 전북은 전혀 매력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메가시티 구상이 점점 가시화되는 이유도 권역을 넓혀 숫자를 확보하고 그 힘으로 뭔가를 만들어보자는 움직임이다.

불나방이 불빛을 향해 몰리듯, 젊은이들은 에너지의 끌림에 모여든다. 그 힘에 자신의 장래를 실어 뭔가를 이룰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는 것이다. 작은 전북이 코딱지만 한 시군으로 갈라져 있으면 아무런 힘도 낼 수 없다.

전북특별자치도가 할 일은 우선 작은 힘이나마 합치고 뭉쳐서 응축된 힘을 만들어야 한다. 사소한 지방의원이나 단체장 자리가 사라지면 내 설 자리가 줄어든다는 생각은 버리자. 지금 뭉치지 않으면 지역이 송두리째 없어져 고향마저 잃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강강 2024-02-06 09:02:15
체감할 수 있는 또렷한 무언가도 없는데 우선 뭉치자는 논리가 더 위험한 발상인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