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탈당파 '새로운미래' 당명으로 공동 창당
민주 탈당파 '새로운미래' 당명으로 공동 창당
  • 고주영
  • 승인 2024.02.0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전 대표-김종민 창준위원장 공동대표
집단지도체제 결정, 김대중·노무현 정신 계승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대연합(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종민, 정태근 공동창당준비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와 민주당 탈당파 중심의 '미래대연합'이 4일 '새로운미래'라는 당명으로 공동 창당했다.

박원석 미래대연합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신당의 당명은 당원과 지지자들 공모 등의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새로운 미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새로운미래의 지도체제는 당대표와 책임위원으로 구성되는 집단지도체제로 운영되며 김종민 미래대연합 공동창당준비위원장과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위원장이 공동대표로 선출됐다.

당의 상징색은 '힘을 함께 합쳐서 큰 바다로 간다'는 의미의 프러시안블루, '새싹, 나무, 뿌리' 등 생명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라이트그린으로 하기로 했다.

당헌은 헌법 및 정당법에 기초해 총 9장 92조로 구성됐다.

▲집단지도체체 및 소수자 보호 ▲중앙당 윤리심판원 독립성 및 사법기능 강화 ▲당무검증위원회 레드팀 도입 ▲지역위원회에 광장민주주의 도입 ▲공직후보자 도덕성 담보를 위해 구체화된 공천배제요건 당헌 명시 ▲당내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제도 강화 등을 담았다.

정강·정책(강령)으로는 김대중 정신을 계승해 국익과 실용을 중심에 둔 포용적·중도 개혁주의와 노무현 정신을 계승한 민주정치 구현을 통한 미래비전의 6가지 원칙을 확정했다.

앞서 새로운미래는 이날까지 경북·부산·광주·전북·경기·충북·강원·인천·서울까지 모두 9개 시·도당을 창당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