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 개최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 개최
  • 소재완
  • 승인 2024.02.01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이 2일 개최하는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 포스터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이 2일 개최하는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 포스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은 2일 교내 숭산기념관에서 ‘원불교학의 미래’를 주제로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는 총 3부로 나누어 개회 및 이성전 원광대 명예교수의 첫 번째 기조강연(정신개벽 시대와 원불교학)이 1부에서 진행된다.

‘정신개벽’은 원불교가 추구하는 핵심개념으로, 이 교수는 원불교학이 정신개벽 시대의 이념적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할 예정이다.

제2부는 주제발표 시간으로 운영돼 원불교학과 교수진이 원불교학의 정립 및 정신, 실천 등에 대해 발표한다.

고시용 교수(원불교학 체계수립과 발전과제)와 장진영 교수(원불교 마음공부의 현황과 과제), 임전옥 교수(원불교 단전주선 장기 수행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등이 나서 원불교학의 정신을 소개할 계획이다.

제3부는 자유 발표로서 원불교학의 확장 및 학제적 연구 발표가 이어진다.

두 개 세션으로 구성돼 숙명여대 김반디 교수의 ‘원불교 정토의 자녀양육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와 원광대 김태윤 교수의 ‘원불교의 교화 개념 고찰’ 등 논문이 발표된다.

원불교사상연구원 한 연구진은 “이번 학술대회는 원불교학 연구자와 신진학자들이 다수 참여해 더욱 활발한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