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자도, 2025년 국가예산 확보 본격 시동
전북특자도, 2025년 국가예산 확보 본격 시동
  • 고병권
  • 승인 2024.01.3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관영 지사 주재로 2025년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보고회 열어
- 의미있는 신규사업 발굴, 글로벌 생명경제도시 토대 마련 강조
- 총499건 총사업비 34조 4천억 원 규모로 도민경제 부흥에 방점
전북특별자치도는 30일 김관영 도지사 주재로 관련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보고회를 열고 국가예산 확보에 시동을 걸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30일 김관영 도지사 주재로 관련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보고회를 열고 국가예산 확보에 시동을 걸었다. /사진=전북도

"경쟁력 있는 신규사업을 발굴해 글로벌 생명경제도시 토대를 마련하고 3년 연속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자".

전북특별자치도는 30일 김관영 도지사 주재로 관련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보고회를 열고 국가예산 확보에 시동을 걸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해 8월부터 △전북경제 르네상스를 견인할 미래성장동력 사업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안전개선 및 편의증진 사업 △성공적인 전북특별자치도 조성을 위한 전략 사업 △정부정책에 부합하고 연계가능한 사업 등을 2025년 국가예산 신규사업 중점 발굴 방향으로 설정하고, 14개 시군과 전북연구원 등과 함께 신규사업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현재까지 발굴된 2025~26년 국가예산 신규사업은 총499건 총사업비 34조 4천억 원 규모로 전북 도민경제 부흥, 농생명 산업수도, 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 조성, 새만금 도약·균형발전, 도민행복·희망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각 분야별 주요사업으로는 전북 도민경제 부흥을 위해 사용후 이차전지 센터 구축, 미래 방사선 강점기술 고도화 사업, 정보통신창업지원센터 설립 운영 등이 포함됐다.

농생명 산업수도를 위해서는 K-Food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 플랫폼 구축, 스마트축산 ICT 클러스터 구축, 동물용의약품 임상시험 지원센터 구축이 제시됐다.

또 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 조성을 위해서는 국립모두예술콤플렉스 건립, 출판산업 복합 클러스터 조성, 국립전주박물관 복합문화관 조성이 추진된다.

새만금 도약과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새만금 복합개발용지 공공주도 매립,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2단계 조성, 새만금 내부간선도로 건설사업이 진행된다.

도민행복과 희망교육을 위해서는 국립 지덕권 산지약용식품 특화단지 조성, 고령친화산업 복합단지 조성, 섬진강댐 광역상수도 비상연계 구축 등 포함됐다.

김관영 도지사는 "신규사업 발굴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첫 단추인 만큼 사업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지속적인 논리보완을 통해 관계부처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별한 100년을 향한 전북특별자치도의 백년대계를 위해 도전하면 결국 성공한다는 도전경성을 다시한번 마음에 새기고 국가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전북특별자치도는 올해 국가예산 최대 확보를 위해 2월중에도 내실 있는 신규사업을 추가 발굴하는 한편, 새롭게 발굴된 사업들이 부처 예산안에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