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미령 농식품부장관, 가루쌀 사업 확장 의지 표명
송미령 농식품부장관, 가루쌀 사업 확장 의지 표명
  • 소재완
  • 승인 2024.01.3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주)하림 본사 방문, 가루쌀 산업 관계자와 간담회…변함없는 가루쌀 육성 정책 의지 강조
익산을 찾은 송미령 농식품부장관(오른쪽)이 30일 김홍국 하림 회장과 함께 가루쌀을 활용한 제품 생산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사진=익산시
익산을 찾은 송미령 농식품부장관(오른쪽)이 30일 김홍국 하림 회장과 함께 가루쌀을 활용한 제품 생산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사진=익산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익산을 찾아 '가루쌀 사업' 확장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송미령 장관은 30일 익산 함열에 위치한 ㈜하림산업을 방문해 산업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했다.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의 안내로 제품 생산 현장을 직접 둘러본 송 장관은 이어 허전 익산부시장과 이종규 쌀가공식품협회 부회장, 이승택 미미농산 대표 등 가루 쌀 산업 관계자들과도 만나 가루 쌀과 관련한 앞으로의 정부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가루 쌀은 가루를 내기에 적합한 신품종 쌀이다. 물에 불리는 과정이 필요한 일반 쌀과 달리 바로 빻아 가루로 만들 수 있어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 원료로 각광 받는다.

가루 쌀은 특히 기존 벼와 동일한 방식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으면서도 활용이 용이해 우리나라의 밀 수입 의존과 쌀 공급과잉 같은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기도 한다.

이에 정부는 가루 쌀 생산단지 육성사업을 통해 지난해부터 가루 쌀 농가에 대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생산물량 전량은 공공비축미로 수매되고, 가루 쌀 재배 농가에는 ㏊당 약 200만 원의 전략직불금이 지급된다.

익산지역에선 현재 영농법인 3개소가 200㏊ 규모의 가루 쌀을 재배하고 있다. 향후에는 560㏊까지 재배 면적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하림도 신선한 닭고기와 함께 가루 쌀을 활용해 쌀라면 2종을 생산하고 있다.

송 장관은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 가루 쌀 사업 확장에 대한 강한 추진 의지를 드러내 가루 쌀과 관련한 정부의 변함없는 정책 방향을 다시 강조했다.

허전 익산부시장은 이에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 중심으로 가루 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요에 잘 대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는 이날 송미령 장관에게 고병원성 조류독감(AI)과 관련한 지역 현안을 건의해 살처분에 따른 처리비용의 지원을 요구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