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 광주 이전 규탄"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 광주 이전 규탄"
  • 김주형
  • 승인 2024.01.2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 광주에 통합 추진에 "공공기관 역할 포기다" 도내 반발 확산
- 김성주 국회의원 "윤석열 정부의 전북홀대,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 폐지 중단해야"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의 광주이전이 추진되면서 도내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전북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상황에서 전주시에 소재한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가 폐지된다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전북 홀대론' 마저 제기되고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등에 따르면 오는 4월 1일부터 기존 전북지사가 사라지고 인력과 업무가 광주지사로 통합 운영된다.

공단은 공공기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소규모 지부 운영의 한계를 통합의 근거로 들었다.

또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한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조직과 인력 효율화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공단은 전북도민의 불편을 고려해 이동민원데스크를 운영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의 광주 이전이 추진되자, 전북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특별자치도가 출범했음에도 광주·전남에 또 다시 예속시키려는 시도가 생기면서 전북의 독자권역화를 인정하지 않는 퇴행적 발상이라는 것이다.

전북애향본부 관계자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출범한 뒤, 전북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무원연금공단의 행위는 찬물을 끼얹는 행위로 납득도 안되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기존 방식대로 전북지사 운영을 존치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성주 국회의원(민주당, 전주병)도 이날 긴급 성명을 통해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의 광주 이전은 공공기관 역할 포기하는 것으로,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공무원연금공단의 이번 방침은 전북지역 3만4,019 명의 공무원연금 수령자와 공무원연금 납부자 5만6,892 명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로, 공단의 해명처럼 모든 민원 서류 및 급여 신청이 비대면으로 가능해 직원이 직접 처리하는 업무가 감소했다면 공무원연금공단의 전국 7개 지부 역시 그대로 둘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연금공단의 전북 사무소 폐지를 초래한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은 공공기관의 독립성과 자발성을 위협하는 잘못된 정책이자,  윤석열 정권에서 자행한 또 다른 전북 홀대다"면서 "권력의 눈치를 살피며 아무런 명분도 사전 설명도 없이 통폐합을 단행한 공무원연금공단의 무책임한 행정도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공공기관의 혁신은 효율성으로 평가할 수 없다"면서 "윤석열 정부와 공무원연금공단은 전북특별자치도민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전북지사 폐지와 광주 이전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