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치매안심센터-지역 한의사회, 한방의료 치매예방 협력
고창군치매안심센터-지역 한의사회, 한방의료 치매예방 협력
  • 김태완 기자
  • 승인 2024.01.29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 치매안심센터(이하 센터)가 고창군한의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경도인지장애와 인지저하 증상의 선제적 관리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29일 센터에 따르면 센터는 60세 이상 경도인지장애인과 인지저하자 50명을 대상으로 지역내 지정한의원에서 한의(韓醫)치매 예방치료를 지원한다.

한의(韓醫)치매예방 사업은 치매조기검진 진단 검사상 경도인지장애 판정을 받은 주민과 치매선별검사상 인지저하자 중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를 우선 선정한다.

지역내 지정 한의원에서 4개월 이상 치매한의표준임상 진료지침에 따른 ▲약물(치매변증별 한약투여)과 ▲비약물(침, 뜸, 전침 등) 본인부담금을 1인 최대 70만원 한도에서 지원한다.

지역내 지정한의원은 ▲고창읍=원광한의원, 중앙한의원, 경희한의원, 경희종일한의원, 인술명인한의원, 보광한의원, 늘봄경희한의원 ▲흥덕면=흥덕한의원 ▲해리면=효도한의원 ▲대산면=대산한의원 등 10개소다.

선정된 대상자는 편의성과 접근성을 고려, 각 한의원에 배정해 사업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인지선별검사(CIST), 단축형노인우울검사(SGDS-T), 주관적 기억감퇴 평가(SMCQ), 만족도 조사 등을 한의원과 센터 협업으로 진행하게 된다.

센터는 ▲치매상담 및 조기검진 ▲맞춤형사례관리 ▲조호물품 지원 ▲치매치료비 지원 ▲인지강화교실 ▲치매환자 가족지원 ▲인공지능 AI돌봄인형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상시 지원하고 있다.

유병수 보건소장은 “1인 고령자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어르신들에게 정서적으로 익숙한 한의(韓醫)치매 예방사업 지원으로 치매의 사회적 비용 절감과 삶의 질 향상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