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깜이 선거판, 이게 낭비다
깜깜이 선거판, 이게 낭비다
  • 전주일보
  • 승인 2024.01.29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0. 총선을 73일 앞두고 있다. 민주당은 선거에 나설 후보 등록을 마치고 공천심사에 돌입했다고 한다. 그런데 전북은 아직 선거구 획정도 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후보자를 공천한다니 이게 무슨 말인지 어리둥절하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해 125일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제출한 선거구 획정 안에 따르면 전북은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등 4개 선거구를 조정했다.

전주, 익산, 군산 등 3시를 제외하면 나머지 시군은 현재 선거구와 전혀 다른 조합으로 선거구가 만들어진다. 정읍·순창·고창·부안을 묶어 한 선거구로, 또 남원·진안·무주·장수를 묶고, 김제·완주·임실을 하나의 선거구로 만들었다.

전주시 3, 익산2, 군산 1석을 합하면 9석으로 줄었다. 선관위 획정위의 내용을 보면 전국적으로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인구 감소가 심한 전북의 의석을 줄인 문제를 되돌리기는 어려워 보인다. 전북지역은 이대로라면 다음 선거에서 또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의 공천 삼사 내용을 보면 변경 전 선거구를 기준으로 하는 모양인데, 도대체 무슨 자신감에서 10석을 고집하는지 아리송하다. 국회에 제출된 선거구 획정 안이니 다수당인 민주당의 힘으로 밀어붙여 10석을 지킨다면 그 또한 우스운 일이다.

출산율은 세계 최저이고 전북의 위상은 추락을 거듭하여 전국 경제력 최하를 이어오는 현상에서 깡으로 버틴다는 발상 자체가 우습다. 사실 전북의 일부 산간 군지역은 인구 2만 명 남짓이어서 자치단체로 두는 자체가 낭비인 듯하다.

전주시 1개 동 인구보다 적은 지역에 단체장과 군청에 수백 명 공무원이 있고 ㅇㅇ장입네 하는 감투가 수두룩하다. 전혀 능률적이지 않은 행정 조직이 지역민의 고집을 어찌하지 못해 존치되는 이런 사례도 고쳐야 할 일이다.

선거구 조정이 이루어진다면 이미 시작된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공천 심사도 헛짓이 된다. 4명을 공천했는데 선거구가 3으로 줄어 들면 도대체 누구를 탈락시킬 수 있겠는가? 상식선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민주당이 먼저 할 일은 국회에서 하루빨리 선거구 획정 안을 확정하는 것이다. 후보자들도 곤란하고 국민의 시각에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부가 하는 짓도 이해하기 어렵고 여당이나 야당이 하는 짓도 마찬가지다.

선거법상 선거 일정이 아직 의원정수 확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만 할 게 아니라, 선거에 임하는 후보자나 선택해야 할 국민을 위해서 서두르라는 말이다. 뭔가 꿍꿍이속이 있어서 미루고 있다는 의심을 받기 전에 매듭짓기 바란다.

이런 식이니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30% 밑바닥에 머물러도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에 뒤지는 것이다. 대통령에 대한 낮은 지지에도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는 야당이라면 모든 걸 내려놓고 국민이 지지할 수 있는 정당으로 거듭나는 게 도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