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태 완주군수 “수소거래소 설치로, 국제도시 도약” 강조
유희태 완주군수 “수소거래소 설치로, 국제도시 도약” 강조
  • 이은생
  • 승인 2024.01.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도민보고회서 특례 활용 발전 전략 발표

유희태 완주군수가 전북특별자치도 특례로 대한민국 수소경제 중심지로 도약할 비전을 밝혔다.

특히 수소거래소설치를 제안해 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지난 25일 유희태 군수는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기념 찾아가는 도민보고회에서 완주군 특례활용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에는 완주군에서 발굴한 수소경제 이행 촉진 및 활성화 조항을 대표로 농생명지구내 농지법 적용, 산지관리법 적용, 학교공공급식 등 지역산 농산물 공급 특례 등이 담겼다.

유 군수는 발표 자리에서 수소경제 이행 촉진 및 활성화 조항을 발판으로 완주군은 대한민국 수소 경제 중심지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주요 국가가 국가 전략으로 수소산업 정책을 강화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수소산업을 국정과제로 선정해 핵심 첨단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을 밝힌 만큼, 수소특화국가산단을 유치한 완주군이 수소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고 내다본 것이다.

유 군수는 이에 한 발짝 더 나아가 수소거래소구축을 제시했다.

유 군수는 석유와 천연가스는 국제 거래소를 통해 기준 가격을 책정해 왔고, 국제거래소가 설치된 두바이, 상하이 등은 세계적인 국제도시로 성장했다수소 역시 석유와 같은 방식으로 거래질서가 확립될 것으로 예상돼, 전북특별자치도와 완주군이 선제적으로 구축해 운영한다면 세계 수소 유통질서를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완주군은 수소특화 국가산단 유치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생태계 기반 5개 사업(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 사용 후 연료전지 기반 구축, 신재생연계 ESS 안전성 평가센터, 수소상용차 실차기반 신뢰내구성 검증센터, 소규모 추출시설)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수소거래소가 설치된다면 완주군은 국내를 넘어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이외에도 유 군수는 문화산업진흥지구 특례와 관련해 K-문화콘텐츠 지원센터 건립을, 출입국관리법에 특례에 대한 외국인정책 시범도시 지정을 건의했다.

군은 2,10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풍부한 전통유산과 문화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이서 혁신도시에는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정을 위해 필요한 문화콘텐트 시설이 집적화돼 있다.

유 군수는 외국인정책 시범도시는 외국인 고용, 창업, 거주 등에 필요한 통합 지원정책을 시행하는 것으로, 전북이 법무부와 외국인이민정책 테스트베트 업무협약을 체결한 만큼, 그 중심에 외국인 비율이 가장 높은 완주군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군수는 이서 혁신도시 클러스터 부지에 K-문화콘텐츠 지원센터와 외국인 정책 시범도시는 완주군이 가장 적합지다완주군이 신한류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