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선횡단보도 등 우회전 교통사고 예방효과 '톡톡'...전북경찰, 확대 운영
대각선횡단보도 등 우회전 교통사고 예방효과 '톡톡'...전북경찰, 확대 운영
  • 조강연
  • 승인 2024.01.22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찰청은 우회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대각선횡단보도 및 동시보행신호 설치·운영을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대각선 방향을 포함해 모든 방향으로 길을 건널 수 있도록 교차로 보행자 신호를 한번에 부여하는 방식으로, 모든 방향에 보행자 녹색신호를 켜줌으로써 보행자 횡단 시 교차로 내 차량의 진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동시보행신호는 교차로 내 모든 방향의 보행자 신호를 부여하는 신호 운영 방법이다.

2018년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한 일반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9.4% 감소했고,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15.3%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에서도 지난해 대각선횡단보도 49, 동시보행신호 93곳 설치·운영한 결과 2022년 대비 교통사고는 13.9%(6), 인명피해는 15.9%(7)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김현철 전북청 교통계장은 도내 발생하는 우회전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대각선 횡단보도와 동시보행신호를 어린이보호구역 및 보행자 통행량이 많은 곳을 위주로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