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천 심사 본격…"국민 참여 공천할 것"
민주, 공천 심사 본격…"국민 참여 공천할 것"
  • 고주영
  • 승인 2024.01.1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 원칙은 혁신과 통합…국민참여 공천제 실현"
"친명·비명·반명 없다"…오는 15~20일 후보자 공모
전북 선거구획정 불만 고조…현역 평가 결과 '촉각'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중앙당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관리 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오는 4월 총선을 앞둔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2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들어갔다.

이는 사실상 공천 과정에서 저마다 살아남기 위한 경쟁이 시작된 셈이다. 특히, 공천 경쟁이 치열한 곳으로 꼽히는 전북 지역구에서 현역의원 컷오프는 물론 과연 어떤 후보가 본선링에 오를지 벌써부터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공관위는 이날 이번 총선 공천의 원칙으로는 혁신과 통합을 내세웠다. 특히, 총선에 나설 출마자 선정을 위해 '국민참여 공천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첫 회의를 주재하며 "국민참여 공천제로 국민들이 공천 기준부터 후보 선정에 참여하고 국민경선을 통해 완결할 수 있는 새로운 민주적 시스템 공천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혁신과 통합의 후보를 공천하겠다"며 공천 기준을 제시했다. 그는 "도덕성·청렴성을 갖춘 후보,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 경제를 살릴 유능한 민생 후보, 참신하고 변화를 지향하는 청년 후보 등에 공천하겠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우리는 이미 증오 폭력 발언, 갑질과 성희롱 등을 공천기준에 반영했다"며 "구태정치를 근절하는 공천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22대 총선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를 탄생시켰던 서민, 중산층, 노동자, 자영업자, 농어민, 장애인, 은퇴한 어르신들, 그리고 청년들이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단합하는 축제가 되도록 공천을 관리하겠다"고 했다.

특히 공천을 둘러싼 계파 간 갈등을 의식한 듯 "민주당 공천에서 계파 배려는 없다. 친명(친이재명)도 없고, 비명(비이재명)도 없고, 반명(반이재명)도 없다"며 "오직 민주당만 있을 뿐이다. 모든 후보가 공정한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임 위원장을 비롯한 15명 규모의 공관위가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들어간 가운데 총선 후보자 공모는 15일부터 20일까지 예정돼 있다.

앞서 총선기획단은 전략 선거구에 여성과 청년 우선 공천, 가상자산과 부적절 언행 검증 강화, 현역의원 하위 평가자 페널티 강화 등을 담은 공천 룰을 사실상 확정했다. 총기단에서 제안한 사안은 공관위에 이첩돼 적용될 전망이다.

임 위원장은 공천 기초 자료로 활용될 현역 의원 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아직 금고 서류에 들어있다"며 "저도 보지 못했다"고 선을 그었다. 공관위는 추후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들에게 통보할지를 두고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총선 시계는 빨라지고 있지만 전북의 총선판은 참으로 안갯속이다. 특히, 선거구획정안에  현재 10석에서 1석이 감소되는 수모를 겪고, 메아리만 울릴 뿐 어정쩡한 형국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선거구 획정이 변화될 지역구 유권자들과 예비 후보들은 언제 어떻게 자신의 지역구가 변화될지도 모른 채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는 촌극이 지속돼 정치권에 대한 불만 고조는 물론 조속이 결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이 외에도 민주당이 최근 현역 의원들의 평가를 마무리하고, 하위 20% 대상 의원이 가려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북 현역에 대한 평가 결과가 최대 관심로사 쏠리고 있다.

이는 만약 하위 20%에 속하면 경선에서 20~30%의 득표수 감산이 적용돼 사실상 민주당 후보로서 출마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특정인의 전략공천설도 나돌고 있어 최종 결과에 따라 전북 선거 구도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두고 정치권의 긴장감 고조되면서 앞으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