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 만든다"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 만든다"
  • 김주형
  • 승인 2024.01.09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 조성 위한 문화관광체육 분야 추진방향 제시
- 상반기, ‘완산벙커 더 스페이스’, 복합문화공간 ‘문화공판장 작당’ 개관하여 새로운 볼거리 제공
- 대규모 축제·행사 개최 등을 통해 대한민국 문화도시 최종 승인 대상지가 되기 위한 전주의 도전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은 9일 신년브리핑을 통해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를 비전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4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전주시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은 9일 신년브리핑을 통해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를 비전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4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전주시

전주시는 올해 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로 대도약하기 위해 문화예술·관광·체육 분야의 다양한 복합시설을 조성해 시민과 예술인, 관광객에게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 축제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민선8기 핵심사업인 왕의궁원 프로젝트를 본격화하고, 전주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공연·행사를 확대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9일 열린 문화체육관광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를 비전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4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4대 추진 방향은 △문화예술로 만드는 문화산업도시 전주 △지속가능한 매력 관광도시 구축 △후백제 조선의 본향 왕의궁원 전주 역사관광도시 육성 △대한민국 명품 스포츠 관광도시로의 도약 등이다.

먼저 시는 시민이 누리고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문화콘텐츠 브랜드 강화 및 지역예술인들의 경쟁력을 높일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각각 올 상반기에 개관 예정인 ‘완산벙커 더 스페이스’와 서브컬처(소수문화) 중심의 복합문화공간 ‘문화공판장 작당’(남부시장 옛 원예공판장 2층) 등 시민들에게 기존의 형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문화콘텐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전주국제영화제의 핵심 공간이 될 ‘전주독립영화의 집’이 상반기 중 착공에 들어가고, 전주종합경기장 옛 야구장 부지에 들어설 ‘전주시립미술관’과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을 위한 설계용역도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시는  또,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여름밤 열정의 축제 ‘전주얼티밋페스티벌(JUMF)’ △전주에서 시작된 시원한 맥주 축제 ‘전주가맥축제’ △전주의 대표 미식축제 ‘전주비빔밥축제’ △전통음악과 대중음악의 만남 ‘조선팝 페스티벌’ △‘전주문화재야행’ △전주의 맛과 멋, 열정의 축제 ‘전주페스타 2024’ 등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에게 풍부한 볼거리와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올해 민선8기 공약사업 ‘왕의궁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왕의궁원 마스터플랜 수립 △국립 후백제 역사문화센터 건립 △전주 고도(古都) 지정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시민이 향유하고 자랑할 수 있는 전주만의 문화자산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힘쓰기로 했다.

끝으로 시는 체육시설의 집적화와 관광과의 연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전주호남제일문 복합스포츠타운 △전주실내체육관 △국제수영장 등 스포츠 관광 활성화를 위한 거점 공간을 확충하고, ‘2024 전주 월드 인라인 마라톤대회’와 ‘대통령배 전국수영대회’ 등 크고 작은 전국·국제 대회를 개최해 체육도시 전주의 위상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노은영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2024년은 전주시 문화관광 분야의 전반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는 전주가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