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전 장관 등판에 전북 총선 '요동'
정동영 전 장관 등판에 전북 총선 '요동'
  • 김주형
  • 승인 2024.01.0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동영 전 장관 "민주당과 이재명을 지키고 전북을 다시 일으켜 세울 것” 전주병 출마 선언
- 정동영, 유성엽, 이춘석 등 중진의원 잇단 출사표에 '현역의원 심판론 vs 수성론' 논쟁 확산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이 2일 제22대 총선 전주병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뉴시스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이 2일 제22대 총선 전주병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뉴시스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이 22대 총선 출마를 위해 등판하면서 전북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특히 정 전 장관의 출마선언으로 최근 전북정치권에서 총선 최대화두로 떠오른 '현역의원 심판론 vs 수성론'에 대한 논쟁과 대결이 더욱 확산할 전망이다.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은 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전주시병 선거구 출마를 선언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평화와 민주당 그리고 이재명 대표를 지키고 전북과 전주를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남북관계는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교전국 관계'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비극적인 역사의 후퇴다"면서 "(이같은 역사적 후퇴를) 바로 잡을 세력은 민주당밖에 없다. 민주당이 중심을 잡고 한반도 평화를 지켜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 전 장관은 "얼마 전 이재명 대표에게 제발 대통령이 돼달라. 대통령이 돼서 내 원을 풀어주고 나를 한반도 평화 체제 특사로 임명해 달라. 내가 미국 중국 북한을 뛰어다니며 추락한 한반도 평화를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고 말했더니, 이재명 대표는 '제발 그러셔야지요'라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노무현 대통령의 특사로 평양에 가 북한의 핵 포기 결정과 개성공단, 베이징 6자 공동 성명을 이끌어 낸 경험을 바탕으로 거꾸로 간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정동영이 다시 앞장서서 되돌려 놓겠다"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은 오는 18일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를 위해 전북발전 팀장을 맡아 뛰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아울러 그는 △전북 14개 시군 저출생 비상사태 선포 △전주-완주 상생 사업 △전주를 동양의 밀라노 △체류형 문화관광 도시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정동영 전 장관은 "정동영 정치의 뿌리는 전주, 전북이다. 전국 연속 최다득표 당선이라는 영광의 뿌리가 있었기에 열린 우리당 창당의 주역이 되고 통일부장관 겸 NSC위원장으로 개성공단을 만들고. 마침내 집권 여당 대통령후보까지 도달할 수 있었다"면서 "마지막 봉사를 통해 무한한 사랑을 주신 전주와 전북에 빚을 갚고 싶다”고 말했다.

이처럼 정동영 전 장관이 22대 총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현역의원 심판론 vs 수성론'에 대한 논박이 더욱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은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4명의 초선의원과 20대 총선에서 낙선했던 의원들이 재기에 성공하고 다선의원이 다수 낙선하는 등 세대교체 바람이 불었다.

하지만 이들 국회의원들은 새만금 잼버리 파행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공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새만금SOC 예산 삭감 및 복원과정과 2024년 국가예산 확보 등에서 정치적이 부족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같은 정치적 부재와 실망감은 국회의원은 선수가 많아야 지역 예산 확보나 상임위원장 선임 등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중량감 있는 다선 의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런 주장과 함께 3선의 유성엽 전 의원과 이춘석 전 의원 등이 출마를 선언했고 2일 정동영 전 장관이 등판하면서 현역의원 심판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들의 귀환은 현역의원을 중량감있는 인물로 키워야 한다는 현역의원 수성론, 인물을 키우자는 목소리도 높아지게 하고 있어, 향후 향배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전북정가 한 관계자는 "민주당에서 전북 등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중진의원, 이른바 '올드보이'들의 출사표는 최근 정치권에 불고 있는 '중진 용퇴·험지 출마' 흐름에 배치되는 데다가, '젊은 국회' 분위기와도 맞지 않아 개혁공천을 두고 공천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고된다"고 말했다.

/고병권·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