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한파 피해 예방에 총력 다하라”
"대설·한파 피해 예방에 총력 다하라”
  • 고병권
  • 승인 2023.12.2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1일, 14개 시군 단체장·17개 유관기관들과 긴급 합동대응회의 개최
- 취약계층 1대1 관리로 인명피해 예방에 행정력 집중 당부
- 버스정류장 등 다중 밀집장소 집중 관리로 도민불편 최소화

"대설과 한파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하자. 특히 취약계층 보호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자."

전북도는 21일 전북지역에 대설 및 한파가 지속됨에 따라 도내 14개 시·군 단체장, 전 실·국장 및 유관기관과 함께 긴급 합동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긴급회의는 21일 오전 7시까지 우리지역에 최고 34.6cm의 눈이 내렸으며, 서해안을 비롯해 정읍·순창지역 등 도내 일부 지역에는 22일 밤까지 평균 5~30cm, 많게는 40cm 이상의 강설이 예보돼 있는 데 따른 것이다. 

또한 최저기온이 오늘 ?15℃에서 -8℃, 내일은 ?16℃에서 ?10℃까지 급강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파취약계층과 시설 및 농작물 피해 최소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날 회의에는 14개 시군 단체장은 물론 35사단 등 17개 유관기관도 함께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제설작업 실시현황과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제설제 중점살포 계획, 한파취약계층 관리, 임시주거시설 및 구호물품 비축 현황, 농업재해 대비 대처사항 및 관리방안 등 다양한 대설, 한파 대응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벌어졌다.

김관영 도지사는 "23일까지 기록적인 한파가 예상됨에 따라 생활지원사, 응급관리요원 등과 협조하여 한파취약계층에 대한 1대1 관리를 통해 건강·난방 등 상시 안부 확인하고, 야외 근로자에 대하여는 저체온층·동상 예방 방안을 강구하여 금번 한파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22일까지 많은 눈이 전망됨에 따라 도민들에게 교통불편이 없도록 도로 제설제 살포 등 제설작업에 총력 대응해 달라"며 "특히 버스정류장, 학교 주변 등 다중 밀집시설에서 빙판길 낙상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농업용 비닐하우스, 축산, 양식장 예찰을 강화하고 눈치우기 등을 통해 사전에 재산피해를 예방하며 노후주택과 인공 구조물 등 취약시설의 붕괴가 우려될 때에는 즉시 대피해 소중한 생명 지키는데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관영 지사는 "이번 대설·한파가 23일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도내 각 시군이 선제적이고 과도할 정도의 대응에 나서 달라”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가용한 모든 장비와 인력 등을 총동원,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