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정연구원 ‘출범’, 본격활동 돌입
전주시정연구원 ‘출범’, 본격활동 돌입
  • 김주형
  • 승인 2023.12.21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21일 광역도시 성장을 위한 씽크탱크 역할 수행할 전주시정연구원 개원식 개최
- 사회변화 대응, 지속 가능한 도시구현, 시민의 꿈 실현을 위한 정책개발 및 연구사업 추진

 


 

전주시정연구원은 21일 시정연구원 청사(대우빌딩 3층)에서 우범기 시장과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 시의원과 유관기관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열었다. /사진=전주시

전주시 정책연구기관인 전주시정연구원이 공식 출범했다.

전주시정연구원(원장 박미자)은 21일 시정연구원 청사(대우빌딩 3층)에서 우범기 시장과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 시의원과 유관기관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열었다.

시정연구원 설립은 천년 미래를 여는 전주의 큰 꿈을 만들고 실현하기 위한 우범기 전주시장의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이다.

시는 시정연구원을 통해 전문성 있는 지역발전 전략 수립 및 사회·경제·행정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추진해서 시민 맞춤형 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행정과 미래전략 기획을 담당하는 ‘경영전략실’과 경제산업·사회문화·도시교통 등 분야별 연구를 수행하는 ‘시정연구실’로 조직을 꾸린 시정연구원은 전주시 지역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과 시정의 주요 현안부터 대형 국책에 이르는 정책개발 및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대규모 국가 예산 발굴 및 신사업 추진 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정연구원은 또 사회·경제·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참여 기반 문제해결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며,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연구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주시와 유관기관, 민간의 수탁과제를 추진하고, 연구 관련 세미나와 포럼 등 다양한 행사 개최를 연간 수행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전주시정연구원을 이끌어갈 박미자 초대원장을 임명했으며, 최근 총 111명이 지원한 ‘제1회 공개경쟁 채용’을 거쳐 총 8명의 직원을 채용했다.

전주시정연구원은 향후 지역 및 전국의 뛰어난 인재들을 지속 발굴·채용하는 한편, 전주시 주요부서와의 면담 및 현안 분석을 통해 연구과제를 선정한 후 내년 1월 본격적인 연구에 돌입하게 된다.

박미자 전주시정연구원장은 “전주시정연구원이 전주의 천년 미래를 견인해 나갈 정책발굴과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지방 최고의 연구기관이 될 수 있도록 우수한 연구 인력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출범 소감을 밝혔다.

우범기 시장은 “앞으로 전주시정연구원의 정책과 연구 성과들이 전주시의 지속 가능한 자양분이 되길 바란다”면서 “오늘 첫발을 내딘 시정연구원이 꾸준한 발전을 이뤄내 시민의 원대한 꿈을 이루는 핵심 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