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택시 호출앱 ‘전주사랑콜’ 새해 첫날 ‘시동’
전주시 택시 호출앱 ‘전주사랑콜’ 새해 첫날 ‘시동’
  • 김주형
  • 승인 2023.12.2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화콜을 기반으로 구축해 앱 사용이 어려운 시민들도 편리하고 신속하게 택시 이용 가능
- 시민 편의 증대는 물론 택시 운수종사자 경영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 돼지카드(전주사랑 상품권) 결제시 택시요금 10% 캐시백 적립, 가입시 3000원 택시이용권도 증정
우범기 전주시장은 호출앱 출시에 앞서 21일 전주개인택시단위조합을 찾아 전주사랑콜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직접 전주사랑콜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고 시승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사진=전주시
우범기 전주시장은 호출앱 출시에 앞서 21일 전주개인택시단위조합을 찾아 전주사랑콜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직접 전주사랑콜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고 시승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사진=전주시

호출료가 없는 전주형 택시호출앱이 2024년 새해 첫날부터 가동된다.

전주시는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정 플랫폼의 시장 잠식으로 인한 택시 운수종사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준비한 택시호출앱인 ‘전주사랑콜’이 내년 1월 1일부터 본격 운영된다고 21일 밝혔다.

그간 전주지역에서 운행되는 택시의 경우 특정 플랫폼을 제외하고 개인택시(한옥콜 1,040대, 한지콜 760대)와 12개 법인택시가 독자적으로 콜을 운영하는 관계로 시민들이 택시 호출할 경우 긴 배차시간 등으로 인해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시와 택시업계는 이러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대형호출 플랫폼의 수수료 부담 등을 이유로 플랫폼에 가입하지 못한 운수종사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8월부터 호출앱 구축을 추진해 왔다.

호출앱의 명칭은 공모를 거쳐 지역화폐인 전주사랑상품권과 연계하기 위해 ‘전주사랑콜’로 정했다.

정식 출시를 앞둔 전주사랑콜은 전화를 기반으로 하는 택시호출앱으로, 기존 대형 플랫폼과 같은 스마트폰 앱 사용에 익숙한 고객층의 수요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전화로도 택시를 호출할 수도 있어 정보취약계층 등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전주사랑콜 이용 시 사용자의 편의 및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주사랑상품권과도 연동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주사랑콜 사용자는 전주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할 경우 10%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미리 앱에 카드를 등록할 경우에는 탈 때마다 직접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해소할 수 있다.

전주사랑콜은 또 시민들의 편리하고 신속한 택시 이용에 중점을 두고 △자동결제 기능 △호출료 무료 △근거리 배차 등은 물론, 늦은 밤 택시 승차나 어린 자녀만 택시에 타는 등 안전을 우려하는 사용자를 위해 탑승 차량번호와 기사 정보 등을 지인에게 발송하는 안심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호출앱 출시에 앞서 이날 전주개인택시단위조합을 찾아 전주사랑콜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직접 전주사랑콜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고 시승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우 시장은 "갑진년 새해를 맞아 처음 시행되는 공공형 택시통합호출앱 ‘전주사랑콜’이 빠른시일 내에 정착해서 운수종사자의 경제적 부담도 덜어주고, 시민들이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면서 “시민들께서도 전주사랑콜이 전주를 대표하는 택시호출앱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많이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전주사랑콜’ 앱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검색한 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앱 설치 후 처음 결제카드를 등록할 경우에는 3,000원의 쿠폰도 지급할 계획이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