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농촌진흥청,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 조성·운영 MOU
김제시-농촌진흥청,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 조성·운영 MOU
  • 한유승
  • 승인 2023.12.19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와 농촌진흥청이 19일 진흥청 대회의실에서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 조성·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제시가 환경개선분야 ‘간척지 모델(밀·콩)’ 시범지구에 선정돼,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약 36억원을 지원한다. 이에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종합기술이 시 밀․콩 재배 지역에 집중 투입된다.

시는 밀.콩 이모작 간척지 재배 지역의 열악한 토양 환경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양·수분 함량 제어와 농작업에서의 로봇 활용으로 인한 첨단화를 꾀한다.

또한 2024년도에는 관배수, 양분관리, 농작업 자율주행에 역점을 두고, 2025~26년에는 생육모니터링 구축 등 단계적으로 현장에서 실증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실내 농업환경 조성을 위한 스마트농업이었다면 이제는 노지에서도 기후변화와 환경대응을 위한 지능형 농업생산 시스템으로 김제시가 실내 시설은 물론, 노지 스마트 기술도 선도하게 돼 농업도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제일의 논콩 주산지인 김제시는 이 사업을 통해 밀․논콩, 가루쌀 등 이모작 재배 활성화와 논 타작물 재배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는 등 ‘삶이 행복한 농촌, 풍요로운 미래농업 실현’의 김제농업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승종 과장은 “협약을 통해 다양한 실증사업 유치에 노력하고, 스마트 개선 기술로 간척지의 열악한 환경에 대응해 노동력 절감과 밀‧콩 이모작지대의 안정적 생산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