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예비후보자들, '깜깜이 선거' 답답
전북지역 예비후보자들, '깜깜이 선거' 답답
  • 고주영
  • 승인 2023.12.1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시작…선거구 '미확정' 등 불만 고조
민주당 검증위 1차 통과 전북 13명 후보 속속 등록 이어질 듯
"전북 선거구 1석 감소 어떤 메시지 없어…여야, 조속 타결해야"

내년 4월11일에 치러질 제22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이 12일부터 시작되면서 사실상 총선 고지 점령을 위한 레이스가 본격화됐다.

사실 예비후보자 제도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 전이라도 일정한 범위 내에서 선거운동을 허용하는 것으로, 현역 정치인과 정치 신인간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지난 2004년 도입됐다.

그러나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비후보자들은 그리 넉넉지 않은 상황을 맞고 있다. 선거전에 기본인 선가구 획정은 물론 비례대표제를 두고 여야의 강대강 대치로 난항을 겪고 있어 일명 '깜깜이 선거'로 전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간 세월속에 칼을 갈며 준비했던 내년 총선 전북지역 예비후보자들은 저마다 출마 선언과 함께 예비후보 등록 러시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선거판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특히,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검증위원회가 1차 검증을 통해 적격판정을 받은 후보자들의 예비등록이 속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검증위가 이날 전국적으로 205명을 적격판정을 내린 전북 지역구 후보자를 살펴보면 ▲전주시을 최형재 전 전주시을지역위원장, 고종윤 변호사, 이덕춘 변호사, ▲전주시병 황현선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군산 신영대 의원과 채이배 전 의원이 적격판정을 받았다.

이어 ▲익산시갑 고상진 익산발전연구원장, 이춘석 전 국회 사무총장, ▲정읍고창 유성엽 전 국회의원, ▲남원임실순창 김원종 사회복지특위 부위원장, 박희승 변호사, 이강래 전 국회의원, ▲완주진안무주장수 두세훈 전 전북도의원 등 13명이 적격판정을 받아 예비후보로 등록할 수 있게 됐다.

2차 공모기간은 12일부터 17일까지 접수를 마감한다. 여기에 전북지역 신청자들 가운데 심사 결과에서 적격판정을 받으면 곧바로 예비등록을 마치고 본격 선거전에 나설 것으로 보여 선거전은 후끈 달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이날까지 선거구 획정과 비례대표 선거제도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예비후보자들은 우왕좌왕하며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는 자신이 출마할 지역구가 어디가 될 지도 아직 모르고, 유권자 만남 등 제대로된 선거운동을 하지 못하는 깜깜한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앞서 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5일 지역구 선거수를 현행 253개로 하는 내용의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 획정안에 따르면 전북 지역은 1개 선거구를 줄이는 직격탄을 맞았다.

문제는 여야 모두 반발하는 분위기속에 국회가 획정위에 수정안을 제출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보이지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논의는 이제 시작에 불과해 선거 활동에 나설 후보자들의 불만은 더욱 고조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정치권 안팎에선 공천이 이뤄지기 전인 1월 말에나 선거구 획정이 최종 마무리 될 것으로 예측이 회자되면서 후보자들의 속만 타들어 가는 형국을 맞고 있다.

특히,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현역 의원에 비해 원외 정치신인 등 예비 후보들의 선거 제한은 물론 유권자들의 알권리 등 피해가 불보듯 뻔해 후보자들의 비판 목소리가 날로 커지고 있다.

여기에 여야가 지역구는 소선구제를 유지하기로 했지만 비례대표제를 두고 어떤 결론도 내지 못하고 난항을 겪고 있어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여야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로 바꾸는 데까지는 어느 정도 합의를 이뤘지만 국민의힘은 권역별 병립형으로 의원총회 추인을 받았고, 민주당은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고 논의에 일관하고 있다.

내년 총선에 출마할 전북지역 한 예비후보는 "내년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는데도 선거구 획정은 오리무중에 화가 치밀다"며 "특히, 전북 선거구 1석 감소 역시 허탈하고, 선거구가 어떻게 변할지, 어떤 메시지도 없어 정말 힘들다. 여야가 빠른 시일내 해결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