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 ‘첫발’
전주시,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 ‘첫발’
  • 김주형
  • 승인 2023.11.3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지역 4개 장례식장, 친환경 장례문화 확산을 위해 이용객들에게 다회용기 제공
- 장례문화에서 1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장례문화 홍보

전주지역 4개 장례식장이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 정착에 나선다,

전주시는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확산을 위해 고려병원장례식장과 시티장례문화원, 온고을장례식장, 효자장례타운 등 전주지역 4개 장례식장에서 다회용기가 제공된다고 30일 밝혔다.

이들 4개 장례식장은 이용객에게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에 대해 홍보하고, 다회용기 사용을 원할 경우에는 조문객에게 음식을 제공할 때 무료로 다회용기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장례식장에서 사용한 다회용기는 전주지역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전주에코워싱을 통해 초음파 세척과 고온고압 세척을 거치게 되며, 세척 후 소독·살균 및 오염도 테스트를 거쳐 위생적으로 제공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부터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확산’을 위해 전주지역 17개 장례식장 대표와 전주지역자활센터장 등과 간담회(5회) 및 설문조사(2회)를 실시하는 등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해왔다.

그 결과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4개 장례식장과 지난 10월 6일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협약 장례식장에는 다회용기 제작·세척 비용과 운영비용 등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참여 장례식장들은 이용객 홍보 및 장례식장 내 1회용품 사용 감량 실천을 통해 월 평균 장례건수의 30% 이상에서 다회용기가 사용되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최현창 전주시 자원순환본부장은 “1회용품의 대규모 사용으로 인한 자원 소모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면서 “1회용품 사용이 많은 장례문화에서의 감량 실천을 시작으로 전주시가 1회용품 없는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는 첫발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