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교육기관 발주 건설공사 현장 
전북교육청, 교육기관 발주 건설공사 현장 
  • 고병권
  • 승인 2023.11.22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산업재해 예방 선제적 대응‘앞장’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기관 건설공사현장 안전길잡이’제작.배부

전북교육청이 교육기관 발주 건설공사 현장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전북교육청은 각급 기관 및 학교의 발주공사 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기관 건설공사현장 안전길잡이’를 제작.배부할 계획이다고 22일 밝혔다.

도교육청을 비롯한 소속기관 및 각급학교에서 시행하는 건설공사 현장의 실제 재해사례와 예방대책을 수록한 이번 자료는 교육기관의 특성에 맞게 제작된 자료로 시설공사 업무담당자들이 발주자로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역할과 안전 수칙을 익히고 안전의식 및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기관 최초로 제작됐다. 

효율적인 현장 적용과 실질적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도록 ▲건설공사발주자의 역할 및 단계별 주요 업무 안내 ▲건설공사 사망재해 다발작업공종 및 재해예방 대책 ▲교육기관 건설공사 사망재해 사례별 재해예방 대책 ▲건설현장 사망사고 핵심 위험요인 및 안전수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북교육청은 이번 자료가 업무담당자들의 위험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 우리가 발주하는 건설공사 현장을 안전하게 관리하여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노경숙 학교안전과장은 “선제적인 예방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사업 전체 단계에 걸쳐 영향력 있는 발주자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교육 현장 업무담당자들의 역량을 높여 나가겠다”면서“교육기관 건설공사 현장에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